▲JW중외제약과 신테카바이오가 인공지능(AI) 기반 혁신신약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JW중외제약
▲JW중외제약과 신테카바이오가 인공지능(AI) 기반 혁신신약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JW중외제약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JW중외제약이 신테카바이오와 '혁신신약 개발'에 나선다. 

JW중외제약은 지난 18일 신테카바이오와 인공지능(AI) 기반 혁신신약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기존 공동연구 범위를 확장해 혁신신약 후보물질을 공동으로 발굴하게 된다.

JW중외제약은 지난 2018년 신테카바이오의 약물 반응성 예측기술을 활용해 자체 개발 중인 신약후보물질의 바이오마커(생체지표)를 규명하는 연구협력 MOU를 맺은바 있다.

양 사는 앞으로 질환 특이적 특정 단백질에 작용하는 혁신신약 연구개발 과제를 공동으로 기획하고, 신테카바이오가 확보하고 있는 AI 신약개발 플랫폼과 약물 3D 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 혁신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JW중외제약의 신약 파이프라인의 적응증 확대와 약물재창출도 상호 협력할 방침이다.

정종선 신테카바이오 대표는 "앞으로 양 사 간 긴밀한 협력으로 앞으로 AI 기반 신약개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성열 JW중외제약 대표는 "기초과학의 발달로 새로운 단백질 경로와 질병과의 상관관계가 규명되면서 이를 타깃으로 하는 신약개발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며 "신테카바이오의 빅데이터, AI 기반 기술을 바탕으로 신규 기전의 환자 맞춤형 신약 개발의 속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