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SK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SK그룹의 투자전문회사 SK㈜와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기업 SK머티리얼즈의 합병 법인이 내달 1일 공식 출범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8월 합병 추진 발표 후 약 4개월 만이다. 합병법인은 SK의 투자 역량과 SK머티리얼즈 첨단소재 분야 사업 경쟁력을 결합해 글로벌 첨단소재 1위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SK는 첨단소재 기업들 간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배터리 소재 ▲전력·화합물반도체 ▲반도체 소재 ▲디스플레이 소재 등 4가지 영역에서 발 빠른 투자를 통해 핵심 기술을 선점함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해나가기로 했다.

우선 SK는 글로벌 1위 동박 제조사 '왓슨' 투자 등을 통해 확보한 배터리 핵심 소재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차세대 음극재, 양극재 분야에도 투자하며 전기차 배터리 소재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SK는 전기차, 자율주행차, 5G 등에 필수인 차세대 반도체, 전력·화합물반도체 분야에도 적극 투자하며 차세대 첨단소재 기술 국산화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5G 통신, 자율주행 등의 핵심소재인 질화갈륨(GaN) SiC 반도체, VCSEL 등의 국산화를 추진하는 한편 웨이퍼부터 칩에 이르는 전기차용 반도체 풀 밸류체인(Full Value-chain)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실리콘카바이드(SiC) 기반 전력·화합물반도체는 기존 실리콘 반도체와 비교해 고전력·고효율·고주파수 등의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향후 실리콘 반도체의 시장점유율을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아울러 반도체 소재 영역에서도 증설 및 신규 사업 확장 투자가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주력제품이자 글로벌 시장점유율 1위 삼불화질소(NF3)를 비롯해 모노실란(SiH4) 등 특수 가스와 벌크가스 생산시설 증설에 1조원을 투자하고 연간 생산 역량을 최대 2배까지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경쟁이 심화하는 첨단 소재 영역은 고도의 경영전략과 과감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사업 분야"라며 "합병 시너지를 통해 글로벌 핵심 첨단 소재 기업으로서의 기업 가치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