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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통신IT] LG유플러스, CDO로 美 AT&T 데이터전문가 영입

기사승인 2022.01.17  09:4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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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규별 LG유플러스 최고데이터책임자(CDO·전무)ⓒLG유플러스

- 황규별 CDO “전사적으로 AI·빅데이터·DX 역량 강화할 것”

[SRT(에스알 타임스) 이수일 기자] LG유플러스가 올해 디지털전환(DX) 및 데이터 전문가를 영입하며 관련 사업을 본격 육성키로 했다. 

LG유플러스는 이달 미디어 콘텐츠 분야 전문가 이덕재 최고콘텐츠책임자(CCO)를 영입한데 이어, 최고데이터책임자(CDO)로 황규별 전무를 선임했다고 17일 밝혔다.

황현식 LG유플러스 사장이 신년사를 통해 데이터·광고·콘텐츠 사업화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인재와 역량을 확보하는데 집중키로 밝힌 지 불과 보름여만이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황 CDO는 미국 델타항공에서 고객관리시스템(CRM) 분석 업무를 시작으로, 다이렉TV 비즈니스 분석 수석이사, AT&T 콘텐츠인텔리전스·빅데이터 책임자, 워너미디어 상품·데이터플랫폼·데이터수익화 담당 임원을 역임한 데이터사업 전문가다. 콘텐츠인텔리전스는 고객의 반응을 분석해 마케팅 등 의사결정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LG유플러스는 황 CDO의 미국 주요 통신·미디어기업에서의 경험과 전문역량에 주목해 디지털전환을 총괄하는 CDO로 영입했다고 설명했다. 황 CDO는 데이터사업뿐만 아니라 LG유플러스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전사 디지털전환 활동을 이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디지털 경험에 차별적인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AI와 빅데이터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홈페이지 등 디지털채널에서 단말, 요금제 등을 개인맞춤형으로 제안하고 챗봇으로 고객의 불편사항을 해결하는데 주력할 예정이다.

고객센터에는 AI컨택센터를 통해 업무효율성을 개선하고, 이를 금융·유통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제공하는 등 기업간 거래(B2B) 사업의 성과를 얻는 데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기업 고객의 청약 업무를 개선하고, 소호 고객을 위한 상권분석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다. AI컨택센터는 콜센터에 음성인식, 챗봇 등 AI를 적용한 지능화된 플랫폼이다.

이 밖에 고객의 잠재불만지수를 모델로 만들어 선제적인 ‘고객불만제로’에 도전하고, 연내 금융 마이데이터 사업 자격을 획득해 데이터에 기반해 고객경험을 혁신하는 ‘생활가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황 CDO는 “통신사업의 디지털 전환, AI와 데이터 관련 사업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CDO가 앞장서겠다”며 “LG유플러스가 디지털 혁신기업으로 변신하는데 중심적인 역할을 하도록 AI, 빅데이터, DX 역량을 강화 활동을 전사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수일 기자 mayshia@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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