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서초 사옥. ⓒ삼성전자
▲삼성전자 서초 사옥. ⓒ삼성전자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 "기후변화는 사업운영·재무성과에 직접적 영향"

- 이사회서 기후변화 안건 관리…상시보고 시스템

-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에너지 효율 혁신 추진도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기후변화는 삼성전자가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야다. 기후변화 리스크가 사업의 운영과 재무적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서다."

지난해 8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에 복귀한 후 삼성전자의 ESG는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이 부회장은 '뉴 삼성' 비전을 제시하며 ▲비노조 경영 철폐 ▲준법경영 강화 등을 필두로 더욱 더 지속가능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속도를 가했다. 또 이 부회장은 회사 내 '거버넌스위원회'와 '지속가능경영위원회'로 개편하며 ESG 중 비교적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은 G부문에 더욱 힘을 쏟았다.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기존 거버넌스위원회가 수행해 온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주주가치 제고 등 ESG 관련 지속가능경영 분야 등을 논의하는 기구다. 기후변화도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관리한다. 

삼성전자는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서 기후변화 관련 안건을 보고 받는다. 이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전략 수립과 이행 과제 발굴, 투자 집행 등 주요 사안은 경영지원실장이 직접 관리한다. 경영지원실장은 주요 분야별 최고 책임자들과 함께 전사 지속가능경영협의회와 환경 분야 임원들로 구성된 전사 협의체를 운영해 기후변화 대응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 성과를 검토한다.  

사업부문별 환경안전 회의에선 사업장의 기후변화 이슈를 모니터링하고 온실가스 감축 과제의 이행 현황 등을 감독한다. 에코협의회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 등 친환경 제품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환경안전, 에너지, 컴플라이언스 등 각 분야의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와 매뉴얼에 따라 기후변화 리스크를 포함해 글로벌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상시 모니터링한다"며 "각 사업장의 분야별 담당자는 이슈 발생 시 본사에 즉시 보고하는 시스템을 갖췄다"고 말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와 관계사 최고경영진 간담회. ⓒ삼성전자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와 관계사 최고경영진 간담회. ⓒ삼성전자

◆ 온실가스 감축 위한 다양한 대응책

삼성전자는 에너지 고효율 제품 개발과 제조사업장의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기후변화로 인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기후변화 시나리오를 고려해 대응 방안을 수립했다.

단기적으로는 탄소가격 상승과 기상이변, 고효율 기술 도입을 잠재적인 리스크로 보고 있으며, 탄소배출권 확보와 에너지 비용 절감을 기회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다.

중기적으로는 소비패턴 변화와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를 기회 요인으로, 장기적으로는 기온 상승과 같은 물리적 영향을리스크로 예상한다.

모든 사업장 온실가스 감축에도 힘쓴다. 삼성전자는 사업장의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공정가스 처리와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에 집중하고 있으며, 제조 공정의 효율성을 높여 배출 전망치에 비해 감축량은 극대화하고 배출 증가량은 최소화하고 있다. 

각 사업장은 매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예상해 제조 공정에 최적화된 온실가스 감축 과제를 발굴하고 감축 계획을 수립, 이행한다. 2020년에는 공정가스 처리설비 효율 개선, 고효율 설비 교체 및 제조공정 효율화 등 총 540개의 온실가스 감축 프로젝트를 통해 예상 배출량 대비 총 709만1,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이는 2019년 온실가스 감축량 대비 39% 증가한 성과다. 

앞으로도 삼성전자는 공정가스 사용량 저감과 처리율 향상,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공정 효율화를 통한 에너지 사용량 절감 등의 과제를 추진해 온실가스를 지속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공정가스 사용량 절감 공정가스 투입량을 줄이기 위해 공정 시간, 공정 단계 및 공정법(Clean Recipe)을 최적화해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약 9만 톤을 감축했다. 

아울러 삼성전자는 인프라 설비에 사물인터넷(IoT) 기술 적용 사업장의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빌딩의 주요 공조 설비에 빌딩 IoT 솔루션 기술을 적용했다.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 북미, 중남미 등 사업장에 인프라 설비에 IoT 기술을 적용해 나가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도 IoT 기반의 원격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남아시아 등 다른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며 "반도체 제조 공정 에너지 절감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공정 개선, 전력 운전 최적화를 통해 메인 설비 테스트 시간 단축, 부대설비 운전 온도 조건 개선, 고효율 설비 및 습식 스크러버(유해가스 정화장치) 중성화 등을 실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삼성전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삼성전자

◆ 수원·기흥 공장에 태양광 발전 설비 설치

삼성전자는 제도와 여건이 마련된 다른 지역에서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국가별 재생에너지 사용 여건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앞으로 재생에너지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서다.

미국, 유럽, 중국 미국, 유럽, 중국 지역의 모든 사업장은 2020년 기준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했다. 단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 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와 재생전력 요금제를 활용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재생에너지 공급계약을 순차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국내 수원사업장과 기흥사업장에 각각 1.9MW, 1.5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설치했으며, 평택사업장에 0.4MW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와 200RT 규모의 지열 발전 설비를 추가로 설치했다. 또한 지난해부터 시행되는 녹색프리미엄 제도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있다.

 

▲청년 리더들과 손잡고 글로벌 골즈 달성을 위한 제너레이션(Generation)17 계획. ⓒ삼성전자
▲청년 리더들과 손잡고 글로벌 골즈 달성을 위한 제너레이션(Generation)17 계획. ⓒ삼성전자

◆ 에너지 효율 향상 전략 수립…신제품에 적용

삼성전자는 환경분야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에코협의회와 사업부 실무협의체를 통해 에너지 절감 기술과 환경 규제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 제품 사용단계의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제품별 에너지 효율 향상 전략을 수립해 신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2020년에는 TV 백라이트 효율 개선과 냉장고 고효율 컴프레서 적용 등을 통해 연간 에너지 사용량을 2008년 대비 평균 32% 절감했다. 또한 3년간 사용단계 온실가스 감축량도 지속해서 늘려나가고 있다.

2021년형 QLED 제품에 적용되는 태양전지 리모컨은 내장된 태양전지 패널을 활용해 일회용 배터리 없이 태양광이나 실내조명으로 충전해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AA 배터리 9,900만개를 절약하는 효과가 예상된다. 

비스포크 냉장고(RF85A98T1AP)는 고효율 인버터 압축기와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는 초고성능 진공 단열재를 적용해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을 달성했다. 특히 냉장고의 핵심 부품인 컴프레서의 경우, 냉장고 사용 빈도에 따라1,050RPM부터 4,300RPM까지의 속도 범위 내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조절하는 ‘디지털 인버터 컴프레서’를 적용해 에너지 소비량을 약 30% 절약할 수 있다. 

또한 비스포크 식기세척기(DW60A8575FG)는 기존 모델에 비해 건조에 사용하는 에너지를 약 22% 절약할 수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품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한다. 갤럭시 S21은 사이드 키 내장 브라켓에 한국 녹색기술 인증을 취득한 폴리케톤(Polyketone) 소재를 사용했고, 포장재를 줄이고 재질을 변경하는 등 기존 모델 대비 온실가스를 감축해 영국 '카본 트러스트(CarbonTrust)'로부터 '탄소 저감(Reducing CO2)' 인증을 받았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 탄소배출권 확보 주력…탄소중립 시대 선도

삼성전자는 탄소배출권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케냐 쿡스토브 보급 활동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에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으로 등록해, 온실가스 감축 실적에 따라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고 있다. 2020년까지 총 1만여 대의 쿡스토브를 보급했으며, 이를 통해 약 20만 톤 CO2e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국내에서는 대규모 쓰레기매립장에서 발생하는 매립가스 처리 및 질산 생산공정에서의 N2O 저감 활동으로 발행된 탄소배출권을 구입하고 있다.

또 삼성전자는 SK하이닉스,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와 함께 '반도체·디스플레이 탄소중립위원회'에 참여해, 탄소중립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사용, 전기차 전환, 에너지 효율 혁신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 제어기술, 친환경 공정가스 개발 등 공동 과제를 지속해서 논의할 계획이다. LG전자, 삼성전기, LG이노텍, 삼성 SDI, LG 에너지솔루션 등 주요 전자·전기 업계와 함께 탄소중립 공동선언문을 발표해 탄소중립에 대한 동참의지도 표명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앞으로 탄소중립 실행을 위해 공동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