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회
▲송도호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시의회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서울시의회 송도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5일 "마을버스 정류소 버스정보안내단말기(버스도착정보 표시) 등의 시설에 대해 시장이 직접 설치 및 유지·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송 의원이 발의한 '서울특별시 마을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 등에 관한 조례' 개정안에 따르면, 서울시 지원으로 마을버스 정류소에 버스정보안내단말기가 설치되고, 마을버스업계 외부회계감사 결과 등의 시의회 상임위원회 상시 보고가 추진된다.

​서울시 마을버스는 139개 업체, 249개 노선, 1658대가 운행 중이며, 일평균 80만 명(‘21.10월 기준, ’19년 대비 68.9% 수준)이 이용하고 있다. 도시철도와 시내버스가 다니기 힘든 고지대, 좁은 도로를 다니며 촘촘한 네트워크를 완성하는 등 대중교통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이용객 감소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송 의원은 “마을버스는 서울 대중교통의 실핏줄 역할을 하며 다수의 인원을 운송하는 대표적인 대중교통수단임에도 열악한 업계 사정으로 버스정보안내단말기 설치가 부족하여 이용 시민의 불편이 가중돼 왔다”면서, “이번 서울시의 직접지원으로 이용시민의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