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두산인프라코어
ⓒ현대두산인프라코어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현대제뉴인 계열사인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빅데이터를 활용, 업무 효율화는 물론 고객 특성에 맞는 신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14일 현대두산인프라코어에 따르면 최근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인 'DI(Data Intelligence) 360'에 대한 성과 보고회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업무 문화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DI 360은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 2020년 세계 최고의 빅데이터 기업인 미국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와 공동 개발해 오픈한 빅데이터 협업 플랫폼으로, 사내 부문별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통합, 한 번에 빠르게 분석, 공유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지난 1년간 DI 360을 통해 분석된 데이터를 생산성 향상과 재고 관리 시스템 구축, 신제품 개발에 활용했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DI360에 담긴 장비의 TMS(Tele-Management System) 데이터를 분석해 신제품 개발 시 적극 활용했다. 각 지역에 분산된 장비들의 TMS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 고객은 연비를, 북미 고객은 엔진 스피드를, 유럽 고객은 엔진 출력을 중요하게 생각해 장비를 작동한 것으로 확인했다.

특히 국내 고객의 경우 연비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엔진출력을 스탠다드로 놓고 작업을 하지만, 북미 고객의 경우 연비보다도 장비가 갖고 있는 최대한의 힘을 활용, 빠른 작업을 위해 엔진 출력 및 스피드를 높여 작업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유럽 고객의 경우 북미 고객과 특성이 유사하지만, 빠른 작업을 위해 높은 엔진 스피드까지 설정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DI360 협업 플랫폼은 재고 및 품질관리에도 유용하게 활용된다.  DI360을 활용해 하루 만에 분석할 수 있게 됐으며 이를 통해 부품 수명 개선 및 관리, 예방 정비 등을 더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게 됐다. 

또한 자재 납기 현황도 매일 확인할 수 있어 재고 관리를 통한 생산효율성이 대폭 개선했으며, 협력사 불량률 등의 정보를 한 화면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부품 품질 인덱스’를 개발, 품질 개선에 도움이 됐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업무 혁신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