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그룹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롯데그룹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 상장사 ESG 경영전략 고도화…"ESG 가치 창출 전략적 집중 시기"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롯데그룹은 ESG 전략 고도화를 지난해부터 추진 중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강조해 온 ESG 경영 강화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 

롯데는 지난해 7월 그룹 사장단 회의인 Value Creation Meeting(VCM)2)에서 'ESG 경영 선포식'을 열고 ESG 경영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표방했다. 이후 같은 해 9월에는 지속가능경영 및 ESG경영 강화를 위해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했다.

이에 따라 롯데는 지난해 롯데지주를 시작으로 롯데제과 등 상장사 10곳에서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만들었다. 또 기업 최초로 ESG 경영 성과를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모든 상장사에 의무화했다. 

ESG 위원회에서는 롯데의 ESG 현안에 대한 최고 의사 결정 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 중이다. 위원회는 사외이사 2인과 사내이사 1인을 포함해 총 3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김창수 사외이사가 맡았다. 김 위원장은 한국회계정보학회 회장등을 역임하는 등 실무 분야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해 온 회계 전문가다.

◆ 단계적 ESG 전략 수립…지난해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롯데는 지난해 6월 경영혁신실 산하에 ESG 경영전략 수립, 성과관리 프로세스 수립 및 모니터링, ESG 정보 공시 및 외부 평가 대응을 담당하는 ESG팀을 신설했다. 이어 같은 해 8월에는 경영혁신실의 명칭을 ESG경영혁신실로 변경하는 등 ESG 경영 강화에 나섰다. 최종적으로 지주 이사회 내 ESG위원회가 신설되며 롯데 차원의 'ESG 경영 퍼즐'이 완성됐다. 또한 롯데지주는 지난해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경영 성과와 ESG 활동을 공개하고 고객 및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기 위해서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롯데지주 및 롯데그룹의 2020년 재무 및 비재무 활동과 성과가 수록됐으며 지난해 10월까지의 내용이 담겼다. 

이 보고서에서 신 회장은 "우리가 맞이할 새로운 미래는 과거의 연장선상에 있지 않다"며 "재무적 건전성의 기초 위에 ESG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동력 삼아, 미래를 바라보며 진취적 자세로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을 펼쳐 지속가능한 세상을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롯데는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 ESG 가치를 공유한다는 방침이다. 그룹 차원에서의 확고한 목표 설정에, 각 그룹사의 과감한 실행을 더해 ESG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건전한 성장을 기반으로 하는 기업가치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나아가 인류의 보다 가치 있는 삶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는 ESG 경영을 선언한 지난해 VCM에서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이로운 혁신을 하겠다는 롯데의 미래가치를 담은 새로운 브랜드 슬로건 '오늘을 새롭게, 내일을 이롭게(New Today, Better Tomorrow)'를 발표한 바 있다. 

롯데는 "ESG 경영은 기업의 미래가치와 직결되기에 지금은 ESG 가치 창출에 대한 전략적 집중이 필요한 시기"라며 "ESG 가치 창출에 더욱 주력해 이해관계자로부터 받은 신뢰를 소중히 지켜 나가고 보다 긴 안목으로 조화로운 성장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했다. 

롯데마트. ⓒ롯데그룹
롯데마트. ⓒ롯데그룹

◆ 견고한 ESG 경영체계…2040년 탄소중립 달성 목표 

롯데는 다양한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동시에 변화하는 규제·정책에 대응하고자 ESG 경영체계를 견고하게 구축해 나가고 있다. 

그룹의 ESG 전담 조직과 매달 ‘ESG 실무 협의체’를 운영하며, ESG 거버넌스 확립, ESG KPI 방향성 수립, 환경 경영 관리 등을 지원하는 등 그룹의 ESG 경영 방향을 리드하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자사의 ESG 경영이 남다른 점은 각 그룹사별로 업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ESG 경영 추진체계를 마련하고 실행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그룹사마다 ESG위원회를 수립하고 ESG 전담팀을 마련했다는 것은 롯데가 견고한 ESG 경영체계를 구축해 ESG 경영에 전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롯데는 지난해 'ESG 경영 선포식'을 열고 204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이라고 공표했다. 상장 계열사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구성하고, 그룹사 CEO 성과평가에 ESG 관리성과를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ESG위원회는 각 회사의 ESG 경영 관련 최고 협의체로서 주요 ESG 이슈에 대한 관리 및 의사결정을 담당한다. 

사외이사 2인과 사내이사 1인으로 구성된 롯데지주 ESG위원회의 경우, 지속가능성 내재화를 목표로 ESG 관련 리스크와 기회를 관리하고 있다. 

위원회 권한으로 ESG 경영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 사항에 대해 의사결정을 내리며, 주요 과제의 추진성과를 모니터링한다. ESG 기반 비즈니스 기회 창출 극대화와 관련 리스크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며 ESG 목표 설정은 물론, 성과 창출에 길라잡이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 

롯데는 ESG 채권도 계열사 포함 총 2조원을 발행했다. 최근 ESG 경영이 기업의 필수 경영전략으로 인식됨에 따라 ESG 채권 시장 또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에 따른 것이다. 

국내시장에선 ESG 채권 발행금액2이 2018년 6,000억원 규모에서 2019년에는 26조7,000억원으로 크게 성장했고, 2020년에는 54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동참해 롯데는 2020년 9월 국내 지주사 최초로 500억원 규모의 ESG 채권을 발행한 데 이어, 지난해 600억원 규모의 채권을 추가로 발행했다. 

주요 그룹사 또한 ESG 채권 발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롯데글로벌로지스를 시작으로 롯데캐피탈, 롯데쇼핑, 롯데케미칼 등 8개 그룹사가 ESG 채권 발행 행렬에 동참했고, 조달금액은 2조원이다. ESG 채권의 객관성 확보와 신뢰성 제고를 위해 국제자본시장협회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준해 '롯데지주 지속가능채권 관리체계'도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롯데는 2016년 스타트업 육성이라는 사회적 가치창출과 신사업 발굴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을 목표로 '롯데벤처스'를 설립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 발굴에 나섰다.

지난 5년간 엘캠프와 함께 한 스타트업은 135개사이며, 2020년부터는 프로그램을 분야별로 세분·전문화하고, 나아가 실리콘밸리, 베트남 등 글로벌로 영역을 확장 중이다.

롯데는 2018년 롯데벤처스를 비롯한 계열사들이 함께 조성한 272억원 규모의 '롯데스타트업펀드1호'를 시작으로 현재 약 2,500억원 규모로 12개의 펀드를 운영 중이고, 180여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롯데지주에서 발행하는 ESG 채권의 용도, 자금이 사용될 사업의 선정 및 평가, 자금 관리, 사후보고에 관련된 내용을 공시하고 외부 검증도 받고 있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재원을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벤처스.  ⓒ롯데그룹
▲롯데벤처스.  ⓒ롯데그룹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