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 “충성도 높은 고객 확보, 통상 적금에 고금리”

- “정기예금, 자금조달 의존”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가 적금보다 높은 ‘역전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통상 충성도 높은 고객 유치를 위해 정기예금보다 적금 금리를 높게 부여하기 때문에 이례적인 현상이다.

1일 저축은행중앙회에 따르면 전국 79개 저축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기본금리는 평균 연 2.47%였다. 정기적금 기본금리는 평균 연 2.41%로 정기예금보다 0.06%포인트 낮았다.

각종 우대금리를 반영한 최종 적용 금리의 경우 적금이 높을 수 있지만 저축은행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팔리는 1년 만기 정기예금 기본금리가 적금 금리를 웃돈 것은 2009년 1월 이후 13년 만으로 이례적이라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해 8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0.5%에서 연 0.75%로 인상한 이후 예·적금 금리차가 좁혀지며 시작됐다.

올해 초 기준금리가 연 1.25%까지 뛰면서 예금 금리는 연 2.4%대를 넘어섰지만 적금 금리는 연 2.4~2.5% 범위에서만 움직였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저축은행들이) 자금조달의 90%이상을 정기예금에 의존하고 있다”면서 “정기예금은 금리가 0.1%포인트만 오르거나 내려도 수천억원의 돈이 빠져나가고 들어오기 때문에 정기예금을 통한 자체 유동성 조절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