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삼성전자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삼성전자는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이 필요한 초등학교 8개, 특수학교 2개 등 총 10개 학교(전교생 1,523명)에 '2022 삼성 스마트스쿨'을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2012년에 시작된 '삼성 스마트스쿨'은 도서산간 등 교육 환경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지역의 학교에 삼성전자의 IT 기기와 특화된 학습 솔루션·콘텐츠, 교사 연수 등을 지원해 디지털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청소년들의 미래역량을 향상시키는 CSR 프로그램이다.

삼성전자는 지금까지 전국 98개 학교, 193개 교실에 스마트스쿨을 구축했다.

'2022 삼성 스마트스쿨'은 삼성전자 IT기기 지원을 확대하고, 솔루션·콘텐츠·교육 등 전분야 프로그램을 개편해 디지털 교육 격차 해소에 더욱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전자는 2019~2020년 250개가 넘는 국내외 '삼성 스마트스쿨' 현장을 점검하고 교육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이번 개편안에 반영했다.

스마트스쿨 교실에는 ▲강의식 수업을 탈피해 그룹형 프로젝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 '삼성 플립' 3대 ▲'갤럭시 크롬북'(2명당 1대) ▲'갤럭시 탭'(1명당 1대)이 구비된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 개인별 수업 등 과목 특성에 맞게 교실 구조를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새롭게 디자인했고, 유연한 수업환경에 최적화된 책걸상, 사물함 등도 신규로 지원했다.

특히 두브레인은 2018년 삼성전자가 외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실시하는 'C랩 아웃사이드' 1기 공모전에 선발된 업체로, 삼성전자와 협력해 스마트스쿨용 전용 콘텐츠를 개발했다.

교육학 박사로 구성된 '삼성 스마트스쿨 서포터즈'가 월 1회 학교를 방문해 수업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고, 학교별 상황에 맞는 교육 모델 등을 제공한다.

올해 참여하는 10개 학교는 지난 2012년부터 참여했던 98개교 중 스마트스쿨 활용도가 높고 디지털 교육 환경 개선이 시급한 곳으로 선정했다.

이들 학교는 2021년 2학기에 시범 운영을 실시해 좋은 결과를 보였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삼성 스마트스쿨'을 활용해 수업에 들어간다.

나기홍 삼성전자 사회공헌단장 부사장은 "삼성 스마트스쿨을 통해 학생들이 지역과 환경의 제약 없이 공평하고 우수한 교육을 받아, 창의적, 융합적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미래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