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 ⓒKT
▲구현모 KT 대표. ⓒKT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 다양한 산업 혁신 이끌어 사회 문제 해결
- 사회적 책임, 윤리 경영 실천…새로운 환경경영 비전 '넷 제로(Net Zero) 2050' 정립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새 패러다임 아래 다양한 산업 혁신을 이끌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겠다."

구현모 KT 대표는 통신기반 디지털 플랫폼 ‘DIGICO KT’를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혁신을 추구하고 모든 국민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삶의 변화를 이끌어 가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KT는 AI, 빅데이터(BigData), 클라우드(Cloud)를 기반으로 고객 삶의 변화와 다른 산업 혁신을 리딩하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지난해 노사가 함께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을 선언했다.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ESG 활동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확장하고, 친환경 경영, 사회적 책임 경영, 윤리 경영을 실천하는 대한민국 대표 ESG 기업 KT가 되겠다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KT의 임직원은 '고객중심', '주인정신', '소통·협업', '본질·과정'을 핵심가치로 정립해 사고와 행동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특히, KT는 ESG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환경(E)과 사회(S), 지배구조(G) 영역에서 3대 추진전략과 2021년 10대 핵심과제를 선정했다. 

환경·사회 영역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환경·사회 문제의 해결, 지배구조 영역에서는 투명한 경영과 국내 최고의 준법을 이행하는 그룹의 3대 추진전략을 수립해 차별화된 ESG경영을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아을러 KT는 지난해 4월 노사공동으로 ESG경영 선언과 10대 핵심과제를 발표했다. KT와 KT노동조합의 ESG경영 공동 추진 선언은 탄소중립(넷 제로) 2050(Net Zero 2050) 달성 등을 약속한 것. 

이로 인해 KT는 세계적으로 ESG 패러다임을 이끌고 있는 UN과 국내 주요 이해관계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또한 KT 임직원은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지. 우. 개.(지구, 우리, 개인을 지키는 작은 실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으며 ESG 핵심내용을 미니강좌를 통해 숙지해 사내 필(必)환경 문화 조성에도 앞장섰다.

필(必)환경경영 비전 및 전략으로, KT는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시대로, 친환경에서 필(必)환경시대로 변화하는 환경 이슈를 인지하고 새로운 환경경영 비전인 '넷 제로(Net Zero) 2050'을 정립했다. 

KT는 2050년 넷 제로 달성을 위해 AB(AI, BigData, Cloud) 기술을 적극 활용해 KT 운영에 의한 환경영향 최소화, KT 서비스로 인한 환경편익 극대화를 동시에 추진할 계획이다.

KT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고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나아가 국가 차원의 넷 제로 달성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고 말했다.

ⓒKT
ⓒKT

◆환경 이슈 계획 수립…"매년 온실가스 감축"

KT는 2013년 전사 환경경영위원회를 구성해 넷 제로, 온실가스 감축, 에너지효율화, 미세먼지 저감 등 주요 환경 이슈에 대해 매년 논의하고 있다. 다양한 환경 이슈 중 KT에 영향이 큰 이슈에 대해선 대응 전략, 세부 이행 계획을 수립한다. 

지난해 ESG경영을 위해 이사회 산하 지속가능경영위원회, ESG추진위원회, ESG실무협의체 산하 환경분과를 통해 체계적인 실행에도 나서고 있다. 

환경경영위원회는 기후변화 대응, 에너지·자원, 친환경SCM, 친환경ICT 등 4개 파트로 구성돼 전사적으로 약 15개 주요 부서가 참여하며, 연 2회 정기적으로 개최되어 전략, 이행 계획에 대해 논의하고 실적을 평가한다. 

이런 결과들은 연 2회 정기적으로 ESG추진위원회, 지속가능경영위원회, 이사회에 보고하고 있으며, 이사회에서는 환경 관련 전략, 계획을 승인하고 이행 여부를 관리·감독한다.

환경경영 교육에도 철저하다. KT 환경경영 실무조직인 ESG경영추진실은 환경 관련 부서에서 관련업무를 맡고 있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등 주요 환경 이슈에 대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직원의 업무 이해도를 향상시켜 보다 높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ESG 온라인 교육, 친환경 카드뉴스를 배포해 관련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경영은 그룹사까지 확대 추진 중이다. 상장 그룹사를 중심으로 환경영 조직을 구성하고 그룹사별 비전, 전략,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온실가스, 폐기물, 물 등 주요 환경데이터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절감 방안을 수립했다.  

KT는 '넷 제로 2050' 비전 아래 2007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2030년까지 35%, 2040년까지 50%, 2050년까지 70% 감축을 목표로 매년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환경경영위원회는 매년 국내외 산업 전망, KT 사업방향, 네트워크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전사 연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수립하고 감축 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다.

앞서 KT는 2011년 Scope 1,2 배출량에 대한 전사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했으며, 2013년부터 관리 범위를 Scope 3까지 확대했다. 

Scope 1, 2는 환경부 배출량 산정 지침, Scope 3는 ISO 14064-3 기준을 적용해 개발한 산정 방법론에 따라 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으며, 매년 환경부가 지정한 검증기관의 검증을 받아 데이터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다. 

KT는 2018년 전국 사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실가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국 사옥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년도 배출량과 비교 분석을 통해 에너지 낭비요소를 감지하고 감축 아이템도 발굴하고 있다. 

지난해부턴 전국에 있는 모든 통신 장비(전진 배치사업장, 기지국, 중계기 등)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고도화해 더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전사 온실가스 배출량을 관리 중이다.

결과적으로 KT는 2020년 Scope2배출량 118만5,659tCO2eq으로 2007년 배출량(122만2,416tCO2eq) 대비 3.0% 감축했으며 2020년 목표 배출량(119만tCO2eq) 보다 0.4% 적게 배출해 목표를 달성했다. 

▲KT노사 ESG경영 공동 선언식. ⓒKT
▲KT노사 ESG경영 공동 선언식. ⓒKT

◆ 고객 목소리 통해 상품 개선 앞장

KT는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고객 목소리(VOC·Voice of Customer)에 귀를 기울이고 상품·서비스 및 프로세스 개선에 노력 중이다. 임직원에 대한 칭찬과 격려의 VOC는 우수직원을 포상해 사기 진작과 칭찬 문화 활성화를 위해 반영되며, 서비스 품질과 불만 VOC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다. 

주요 상품의 최근 12주 일평균 VOC와 당일 발생 VOC를 비교해 ▲이상 발생 상황 ▲전 단계로 주의가 필요한 상황 ▲정상 상황을 구분해 책임자에게 전달해주는 자동화 서비스를 통해 신속하게 개선되고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KT는 그룹차원의 협업과 경영층의 명시적인 지원을 통해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지수는 지속적으로 향상 중이다. KT 주요 외부 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를 통합한 'KT 통합고객만족도'는 2019년 83.05점에서 2020년 83.87점으로 향상됐고, 대내외 신뢰성 있는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 지속적으로 1위를 수상했다.

또한 국가고객만족지수(NCSI)에서 유선전화 부문은 23년 연속 1위,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에서는 이동통신, 초고속인터넷, IPTV 전 분야에 걸쳐 1위를 석권했다. 

▲KT는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VOC·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KT
▲KT는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VOC·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KT

KT는 코로나19로 인한 중학생들의 '학습 결손'과 대학생들의 일자리 부족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동시에 해소하고자 2020년 10월 서울시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고 비대면 학습 멘토링 프로그램 '랜선야학'을 개설했다. 

주 4시간씩 KT '랜선에듀' 플랫폼을 활용해 1명의 멘토와 3명의 멘티를 매칭해 기초 과목을 중심으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해 참여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아울러 KT는 청각장애 아동에게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KT는 세브란스와 협력해 인공와우 수술 지원 및 수술 후 전문적 재활을 돕는 꿈품교실을 운영 중이다. 다양한 재활프로그램을 통해 청각장애 아동의 사회성 및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사회성 발달을 돕고 있다. 

또한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개인화 음성합성기술과 ABC를 융합해 청각 장애인이 자신만의 목소리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마음 TALK' 앱을 개발했다. 마음 TALK 앱은 통화 시 문자로 작성한 내용을 설정된 목소리로 변환해 상대방과 통화할 수 있고, 상용어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대화 저장함 기능을 제공한다. 

KT관계자는 "청각장애인의 직무교육 훈련을 담당하는 직업능력개발원과 맞춤훈련 센터를 통해 마음 TALK 앱 사용법을 교육했다"며 "현재 마음 TALK 앱은 청각장애인의 생각과 마음을 이어주는 따뜻한 일상 소통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KT는 노인케어 생태계 구축 중 하나로 보건복지부 산하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 돌봄 협력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및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2020년 5월 노인일자리창출 업무협약식을 체결했고, 정보격차 해소 및 스마트 돌봄 매니저 양성교육의 역할을 맡아 지난해까지 총 500명의 시니어 ICT 전문가 '스마트 돌봄 매니저'를 양성 중이다.

KT는 통신시장에서 미래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화된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소통과 협업으로 협력사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동반성장 체계를 구축했다.

또  KT는 모든 협력사가 KT 협력사 행동규범 및 실천지침을 준수하고, 글로벌 수준의 인권, 환경, 안전보건, 윤리 등 다양한 비재무적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공급망 지속가능경영 평가를 실시해 공급망 내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대응하고 있다.

▲KT 기가 에너지 사업. ⓒKT
▲KT 기가 에너지 사업. ⓒKT

◆ 견제와 균형…독립적 지배구조 확립

KT는 견제와 균형을 기반으로 투명하고 독립적인 지배구조를 확립함으로써 합리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경영환경과 조직문화를 구축했다.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 권고안을 채택하고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을 추진 등이다.

특히 이사회는 회사의 기업가치 향상과 주주의 이익보호를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춘 이사를 균형 있게 선임, 회사의 중대사항을 결정하고 경영진의 활동을 감독하고 있다. 

법령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주주의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사항을 KT 기업지배구조헌장에 명시하여 주주가 공평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그 결과 KT는 2020년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의 평가에서 지배구조 부문 우수상(A+등급)을 수상했다.

KT 지배구조 모델은 '독립적 이사회'를 근간으로 한다. KT 이사회는 효율적인 견제와 투명한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사외이사 8명, 사내이사 3명, 총 11명으로 구성했으며, KT 기업지배구조헌장 및 정관상에 사내이사 3인 이하, 사외이사 8인 이하로 이사회를 구성할 것을 명시하고 이를 준수하고 있다. 

이사회 내 사외이사 비율은 73%로 법령 요건인 과반수를 크게 상회하고 있으며, 전원 사내이사로 구성된 경영위원회를 제외한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모두 사외이사로 선임했다. 

특히 위원회 중 감사위원회, 평가및보상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돼있으며,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이사회 의장은 사외이사 중에서 선임함으로써 이사회가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경영감독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T관계자는 "이사회가 ESG측면에서 KT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중장기적인 기업가치 향상을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사회의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할 계획"이라며 "매년 이사회 평가 점수가 향상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이사회 운영 효율성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