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고양시장(사진 오른쪽) 예비후보 간담회 모습. ⓒ이재준 켐프
▲이재준 고양시장(사진 오른쪽) 예비후보 간담회 모습. ⓒ이재준 켐프

-주민 숙원 사업에 절차와 기간 단축하는 적극행정 펼치겠다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이재준 고양특례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26일 ‘성사동 공공재개발 후보지’ 주민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시장에 재선되면 고양시에 재개발·재건축 전담기구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28일 밝혔다.

이 후보는 “재개발, 재건축은 고양시의 당면현안이지만 그간 여러 부서에 업무가 분산되어 효율성이 떨어졌다. 이를 하나로 통합 처리하고 시장의 권한으로 가능한 행정 기간도 단축해 사업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과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방침은 원당, 능곡, 일산에 산재된 구도심의 재정비사업과 30년이 넘은 일산신도시 재건축 문제가 고양시 최대 현안으로 대두됨에 따라 그 절차와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겠다는 의지다.

2021년 7월, 경기도에 의해 ‘원당·성사 공공재개발후보지’와 토지거래허가 구역으로 지정된 이 지역은 공공재개발을 찬성하면서도 6, 7구역 통합 또는 분리 개발 및 경기주택도시공사(GH)와 사업참여 방식에 대한 의견 차이로 사업 추진에 혼란을 겪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 원당7구역 재개발사업준비위원회 윤택근 대표는 “경기도의 공공재개발 후보지는 신청 당시 원당7구역 주민의 의사가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 주민의 토지와 주택을 기본으로 하는 재정비사업을 공공이 추진하되 주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원당성사 공공재개발추진위원회 이다겸 위원장은 “고양시가 가진 권한을 활용해 고양시가 재정비구역을 신속하게 지정하기 바라며, 그 뒤 고양시나 고양 도시공사의 참여를 통해 민관 공동의 성공적인 공공재개발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주민들의 의견에 대해 이재준 후보는 “낙후된 일산과 원당, 능곡 등 원도심에 살아온 주민들과 토지 소유자의 노고를 충분히 이해한다”며 “주민이 통일된 의견을 주신다면 전담 기구 신설을 통해 선행적으로 재개발지구 지정과 변경을 진행할 수 있게 하겠다”고 현장 중심 행정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