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그룹
ⓒ한라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한라그룹은 정몽원 회장이 세계 아이스하키 명예의 전당 헌액 멤버로서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이 주최하는 세레모니에 참석했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9일 핀란드 탐페레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2020년 5월에 팬데믹으로 연기된 명예의 전당 입회식이다. 

정 회장은 지난 2020년 2월 '빌더' 카테고리에서 IIHF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됐다.

빌더는지도자, 행정가로서 아이스하키 스포츠 발전에 공로가 큰 인물에게 수여된다. 정몽원 회장은 그동안 아이스하키 리더 역할을 수행하며 세계 아이스하키는 물론, 아시아 아이스하키 스포츠 저변 확대에 헌신했다. 

5번째 아시아 헌액 멤버인 정 회장은 1994년 대한민국 최초 남자 실업 아이스하키팀 '만도 위니아'를 창단해, 26년간 한국 아이스하키의 선진화, 아시아리그의 국제화를 위해 선수들과 함께 열정과 정성을 다했다. 

IIHF는 정 회장의 변함 없는 의지와 노력을 높이 평가해 2020년 IIHF 명예의 전당에 헌액했다. 아시아에서는 츠츠미 요시아키, 가와부치 츠토무, 도미다 소이치(이상 일본), 보리스 알렉산드로프(카자흐스탄)에 이어 정몽원 회장이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렸다. 대한민국 사상 처음이다. 특히 정 회장은 올림픽 남북 여자 단일팀 결성 등 세계 평화와 슬로베니아 한국 명예 영사 위촉 등 외교관계 발전에도 기여했다.

이날 행사에서 마티아스 제거, 마크 스트라이트(이상 스위스), 키모 티모넨(핀란드)은 선수 카테고리에서 IIHF 명예의 전당에 헌액됐고, 아이스하키 강국을 제외한 나라에서 뛰어난 활약을 보인  선수에게 수여하는 '토리아니 어워드'는 론 버털링(네덜란드), 국제아이스하키에 공로가 큰 인물을 선정하는 '폴 로이크 어워드'는 졸탄 코바치(헝가리)에게 돌아갔다. 

정 회장은 '아이스하키와 인생' 주제 수락 연설에서 "1994년 젊은 사원들의 아이디어로 팀을 창단하며 아이스하키와의 인연이 시작됐다"며 "아이스하키를 통해 에너지를 재충전할 수 있었고, 그 열정은 외환위기 때 잃어버렸던 핵심 계열사 만도를 2008년 되찾아온 원동력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아이스하키는 여러분의 도움으로 험한 길을 잘 헤쳐왔고, 2018 평창 올림픽에서 1승을 올리지는 못했지만 소중한 경험을 쌓으며 도움을 준 여러분에게 나름대로 보답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뤼크 타르디프 IIHF 회장은 "(정 회장은) 1994년 한라 창단으로 한국 아이스하키 발전의 초석을 놨고, 평창 올림픽 출전, 남자 대표팀 월드챔피언십 승격,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결성 등은 그가 없었다면 불가능했다"고 평가했다. 

정 회장은 IIHF 뤼크 타르디프 회장으로부터 상패를 수여 받고, IIHF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는 공식 절차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