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SR유통] 우아한형제들 ‘배민 로봇’ 무역센터·테헤란로 달린다

기사승인 2022.06.08  17:45:49

공유
default_news_ad2
▲로봇산업진흥원의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우아한형제들 컨소시엄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이 선정됐다. ⓒ우아한형제들

- 우아한형제들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 실증사업 선정

- 10월 삼성동 무역센터 실내 로봇 배달서비스 등 단계적 확대

- 2023년 테헤란로 일대 오피스에서 실내외 로봇 배달서비스 구현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한 ‘AI·5G 기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실증사업’에 우아한형제들 컨소시엄의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이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우아한형제들은 서울시와 강남구 등 지자체와 무역센터를 관리하는 ▲WTC서울 ▲LG전자 ▲LX한국국토정보공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지난 2월 실증 사업에 지원했다.

이번 지원 사업 선정에 따라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무역센터와 테헤란로 일대에서 서빙로봇, 배달로봇 등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로봇 배달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구현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서빙, 배달 등 여러 로봇 서비스를 한 곳에서 동시에 구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우선 오는 8월 무역센터 내 식음료 매장을 대상으로 서빙로봇을 운영한다.

이번에 투입되는 서빙로봇은 지난 3월 첫 선을 보인 ‘딜리S’다. 이 로봇은 기존 모델 대비 안정성이 대폭 향상됐다.

대형 LCD 화면이 적용돼 서빙 외 접객 기능도 갖췄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019년부터 다양한 환경에서 축적해온 서빙로봇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코엑스몰에서 수준 높은 서빙로봇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2월까지 전국 500여 곳의 외식 매장에 630여 대의 서빙로봇을 공급했다.

오는 10월에는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오피스 근무자를 대상으로 실내 D2D(Door to Door)로봇배달서비스를 출시한다. 건물 오피스에서 배민 앱을 통해 코엑스몰 내 식음료 매장 음식을 주문하면 실내배달로봇 ‘딜리 타워’가 배달하는 방식이다.

딜리 타워는 출입문, 엘리베이터 등과 연동돼 사람의 도움 없이 자유롭게 이동하며 배달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실증 사업엔 처음으로 LG전자의 ‘클로이 서브봇’ 모델을 딜리 타워로 활용한다.

내년에는 배달로봇의 서비스 지역을 테헤란로로 넓힌다. 먼저 트레이드타워 외 인근 다른 오피스 빌딩에서도 딜리 타워를 활용한 실내 D2D 서비스를 추진한다. 배민의 실내외 배달로봇 ‘딜리 드라이브’를 활용한 실외 D2D 배달 서비스도 선보인다.

딜리 드라이브가 식음료 매장에서 음식을 수령한 뒤 테헤란로의 다른 오피스까지 배달하는 방식이다. 실외 D2D서비스는 로봇 배달에 장애가 될 수 있는 엘리베이터, 출입문과의 연동은 물론 실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충돌 및 날씨 등을 극복하는 자율주행 로봇관련 기술이 집약돼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11월부터 경기도 수원 광교 아이파크에서 실내외 D2D로봇배달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을 통해 선진화된 로봇 배달서비스를 국내외 방문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코엑스몰 연간 방문객은 코로나19 확산 이전 약 2천만 명에 달한다.

김요섭 우아한형제들 로봇배달서비스실장은 “우아한형제들이 그동안 쌓아온 서빙·실내·실외배달 로봇 서비스 경쟁력을 서울 대도심 속 랜드마크에서 구현해 국민들께 선보이고자 한다”며 “이번 사업이 자율주행로봇 확산을 위한 제도적 인프라 구축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은영 기자 horang00313@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최신기사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