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현대백화점그룹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현대백화점그룹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현대백화점그룹은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ESG 경영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 성장은 물론 사회적 가치에 재투자를 하는 선순환적 구조를 이루기 위해 ESG 경영을 택한 것.

현대백화점그룹의 ESG 경영 전환의 중심에는 정지선 회장이 있다. 정 회장은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맞아 100년 기업 도약을 목표로 한 그룹의 청사진인 '비전 2030'을 발표하면서 그 중심에 ESG 경영을 뒀다. 

이후 현대백화점그룹은 재활용 종이로 만든 백화점 쇼핑백을 유통업계 최초로 도입하는가 하면, 최초 ESG 전문편집샵 오픈, 최초 그룹 통합 ESG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백화점업계선 'ESG 주도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회장은 ESG 경영 성과를 위해 조직이 유기적으로 '협업'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소비 트렌드의 변화 주기가 짧아지는 만큼 내외부적 경합보다 개방적 관점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 회장의 철학이다.

결과적으로 정 회장의 ESG 경영은 성공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평이다. 정 회장은 지난달 '2022년 한국의 경영자상'을 받은 것은 물론, 지난해 서울 여의도에 선보인 '더현대 서울'의 성공적 개점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의 미래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

◆ 친환경 가치 창출…지속가능경영 실탄 확보

현대백화점그룹은 친환경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생산·유통·폐기의 사업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우선 현대백화점그룹은 무분별한 생산 폐기를 방지하고 고객과 함께 자원순환 문화를 강조한다. 계열사의 사업역량을 활용한 친환경 제품·서비스 개발도 한창이다. 또 환경보존 활동을 통해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생태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사업장 내 친환경 기술, 에너지 절감 시스템을 도입을 통한 ▲친환경 ▲사회적 책임 경영 ▲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가운데 하나로 현대백화점그룹은 체계적이고 진정성 있는 ESG 경영의 고도화를 위해 그룹 통합 브랜드를 선보였다. 통일되고 일관된 브랜드를 통해 그룹 임직원과 고객을 대상으로 ESG 경영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데 기업의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도다.

환경과 사회공헌 측면에서 현대백화점그룹의 통합 ESG 브랜드는 '리그린(Re;Green)'과 '위드림(We;Dream)'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올해 초 그룹 계열사가 공동으로 추진해 나갈 중장기 ESG 전략도 공개했다. 각 계열사별 특성을 살려 추진 중인 친환경 활동과 사회공헌사업을 하나의 브랜드로 재편해, 고객과 그룹 임직원을 대상으로 그룹의 ESG경영 전략에 대한 인지도와 신뢰도를 제고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환경(E)적인 측면을 보면 현대백화점그룹은 탄소중립 경영을 우선 실천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에너지 고효율 설비 도입과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 등을 통해 온실가스와 폐기물을 줄일 예정이다 . 또 재생에너지와 친환경 소재 사용은 확대해 오는 2050년까지 연간 탄소배출량을 현재보다 60% 이상 감축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특히, 산림청과 연계해 경기도 용인시에 16.5ha(약 5만평) 규모의 탄소중립의 숲을 조성하고, 오는 2026년까지 나무 1만여그루를 식재할 계획이다.

화려한 쇼핑백 대신 친환경 쇼핑백을 택한 것도 ESG 경영 중 하나이다.

현대백화점의 쇼핑백 이미지는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품질이 특징이었다. 회사는 이런 화려함을 버리고 과감히 친환경 제품으로 교체했다. 유통업계의 친환경 경영 실천을 선도하기 위해 기존 고급용지로 만든 쇼핑백 사용을 중단하고, 100% 재생용지로 제작한 친환경 쇼핑백을 사용키로 한 것. 지난 1985년 압구정본점 개점 이후 색상과 내구성이 뛰어난 고급용지로 쇼핑백을 제작해 고객들에게 제공해왔던 관례를 과감히 탈피한 것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친환경 쇼핑백은 황색의 100% 재생용지로 제작됐으며, 친환경 요소와 현대백화점의 상징 색깔 중 하나인 그린(녹색)을 활용해 친환경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특히 사용 후 재활용을 고려해 코팅이나 은박 등 일체의 추가 가공을 하지 않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현대백화점의 이런 행보를 두고, 백화점업계에서는 재생용지로 만든 친환경 쇼핑백만을 사용하는 건 극히 이례적이라는 반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백화점들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다채로운 색상의 쇼핑백을 선호해왔다"며 "쇼핑객들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데다 백화점의 고품격 이미지를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 보니 고품질에 신경을 써왔다"면서도 "현대백화점의 친환경 쇼핑백 전환으로 다른 백화점들 또한 친환경 쇼핑백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까지 약 3만2,000명의 고객들이 참여한 가운데 온·오프라인 (쇼핑백)품평회를 진행했는데, 친환경 쇼핑백 도입에 대해 높은 호응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쇼핑백을 사용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회사의 친환경 쇼핑백 전환은 지난해 2월부터 친환경 경영활동 강화를 위해 현대백화점이 시행 중인 친환경 캠페인 '프로젝트 100'의 첫 성과다. ‘프로젝트 100'은 '100% 재활용 소재만을 활용해 친환경 제품을 만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통합브랜드 '리그린(Re;Green)'과 '위드림(We;Dream)'. ⓒ현대백화점그룹 
▲통합브랜드 '리그린(Re;Green)'과 '위드림(We;Dream)'. ⓒ현대백화점그룹 

◆ "함께 키우는 미래의 꿈"…사회적 약자 지원 확대

현대백화점그룹은 사회적인 측면에서 '함께 키우는 미래의 꿈'이란 의미가 담긴 '위드림' 브랜드를 앞세워, 저소득층 지원은 물론, 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아동·청소년·여성 등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존 사회공헌사업에 추가로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사회적 약자를 찾아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백화점그룹은 만성질환 가족을 돌보는 24세 미만 청년을 뜻하는 '영케어러'와 발달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새로운 사회공헌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중소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전적인 지원과 더불어 계열사별 특성을 살려 위생·안전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상생·동반성장을 위한 노력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이들과의 협업을 통해 동반 성장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주력 중이다.

앞서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 2020년 뷰티 전문 멀티채널네트워크(MCN) '디퍼런트밀리언즈'를 비롯해 지난해까지 4개 스타트업에 약 180억원을 투자하는 등 그룹의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올해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인 ‘케이스타트업’과 손잡고 스타트업의 창업과 성장을 지원하는 '체인지엑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케이스타트업은 에듀테크 유니콘 '뤼이드', 국내 최초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 뷰티 MCN '레페리' 등을 발굴, 육성한 전문기업이다.

'체인지엑스' 프로젝트는 현대백화점그룹이 기존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사업 모델 창출에 함께할 혁신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기 위해 만든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이다. 올해부터 2월과 8월 두 차례씩 매년 진행하고 있다. 모집 분야는 ▲기존 사업 협력(유통·패션·리빙·식품) ▲신규 사업 협력(뷰티·헬스케어·바이오·친환경·고령친화·교육 등) ▲디지털 전환(AI·클라우드·블록체인 등)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체인지엑스 프로젝트는 우리 그룹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윈윈 모델"이라며 "앞으로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동반 성장하고 동시에 사업 시너지도 창출하는 선순환 구조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재활용 종이 쇼핑백. ⓒ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 재활용 종이 쇼핑백. ⓒ현대백화점그룹 

◆ ESG 경영 투명 부각…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의무 공시화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배구조 체계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계열사인 현대백화점을 비롯해 현대홈쇼핑과 현대그린푸드는 ESG 경영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오는 2025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의무 공시화'에 앞서 올해부터 선제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할 계획이다. 

또 올해 이사회 및 사외이사 평가 시스템도 도입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부터 모든 상장사를 대상으로 ‘ESG 경영 위원회’ 신설 및 지배구조보고서 공시 대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이런 ESG 경영 노력은 결실을 맺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난해 한국기업지배구조연구원(KCGS)이 진행한 ESG 평가에서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한섬·현대리바트·현대에버다임·현대바이오랜드 등 상장된 7개 계열사가 '통합 A' 등급을 받았다. 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한섬·현대리바트·현대에버다임의 경우 2020년에 이어 2년 연속 통합 A 등급을 획득했으며, 2020년 신규 계열사로 편입된 현대바이오랜드의 경우 B등급에서 A등급으로 두단계 상승했다.

현대백화점그룹 관계자는 "회사의 ESG경영 방침은 사회적 책임 범위와 활동을 확장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는 두터운 신뢰를 얻고, 그룹 임직원들에게는 자긍심을 높여 지속 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환경·사회·지배구조 등 ESG 각 부문에 대한 진정성 있는 맞춤형 전략을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