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수지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울시의회
▲채수지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울시의회

- 채 의원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이 국민 세금 사유화 한 것" 지적

[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채수지 서울시의원(국민의힘)은 교육청의 광고비 집행과 관련해 광고 채널 다각화 및 전문화를 통한 전략적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인 채 의원은 지난 19일 열린 제311회 교육위 임시회의 서울시교육청 첫 업무보고에서 “교육청의 광고비 집행 기준이 구시대에 머물러있다”고 지적했다.

채 의원은 교육청이 지난 2019년부터 3년간 광고비의 42%를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집행해 사회적으로 비판을 받아왔으며, 이는 정부와 지자체, 교육청이 손을 잡고 국민 세금을 사유화해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청취율과 편당 단가를 고려해 광고료를 집행했다”고 답변했다.

채 의원은 “물론 광고비 집행에서 청취율이나 광고단가를 무시할 수는 없다”면서 “다만 광고 집행 기준을 더 다각화·전문화해 각 매체마다의 소비자 분석 및 핀셋 광고 타게팅을 통해 불필요한 홍보로 인한 세금낭비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채 의원은 교육청의 실국별 자체 홍보비 2억여원 편성과 11개 교육지원청 옥외 광고에도 의문을 제기했다.  

채 의원은 “옥외 광고가 과연 시민에게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 될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하다”며 “오히려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플랫폼을 통해 교육청 콘텐츠 확산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끝으로 채 의원은 “실국별 가중치를 두지 않은 홍보비 편성에 앞서 각 실국마다 사전 홍보계획에 철저를 가해야 한다”며 “홍보 정책이 더 활발하게 필요한 실국에는 그에 상응하는 홍보비가 책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