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호 DB그룹 회장. ⓒDB그룹 
▲김남호 DB그룹 회장. ⓒDB그룹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미래 지속성장할 수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선 도전적이고 능동적인 과제를 발굴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김남호 DB그룹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재무적 성과와 함께 ESG 측면에서의 비재무적 성과를 거두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DB는 지난해 초 전사가 함께 참여하는 'ESG 경영 추진 태스크포스팀(TFT)'를 신설해 장기적인 ESG 로드맵 수립과 분야별 ESG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중점 추진과제를 실행해 나가고 있다.  

◆ 친환경 건물 도입 온실가스 저감…탈석탄 기업 '우뚝'

DB는 경기도 용인에 있는 데이터센터에 인버터 기술을 적용해 연간 39만Kwh의 전기 사용을 줄이고 179톤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했다. 이는 소나무 2만7,000그루를 심는 효과와 맞먹는 규모다. 

DB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약을 통해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방법도 강구하고 있다. 기후 리스크 대응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는 것.

계열사도 그룹사의 ESG 경영과 궤를 같이하고 있다.

핵심 계열사인 DB손해보험은 지난 2017년 환경부와 함께 세계 최초로 환경오염에 대한 제3자 배상책임보험인 '환경책임보험'을 개발했다. 이 공로로 UNFP 연례회의에 우수 사례로 발표됐다. 2019년에는 금융회사 최초로 '탈석탄 투자'를 선언했다. 당시 DB손해보험은 "향후 국내외의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회사채 등을 통한 금융 투자 및 지원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중소기업의 태양광 설치를 지원하기 위한 블라인드 펀드 투자 또한 활발하다. 태양광 블라인드 펀드는 ESG 투자, 중소기업 상생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를 위한 펀드다. 

또다른 계열사인 DB하이텍은 2020년 온실가스 배출저감 장치(플라즈마 스크러버) 20대를 도입, 용수 재활용 및 수질오염 방지 설비인 중수도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또 폐기물 분리배출 및 부품 재활용센터를 통해 2020년 기준 98%의 폐기물 재활용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밖에도 DB생명·DB금융투자·DB저축은행 등 계열사들도 개인용 머그컵 사용하기, 점심시간 소등, 퇴근 시 PC 전원 끄기, 페이퍼리스(전자문서) 사무환경 만들기 캠페인 등을 펼치며 실생활 속에서 환경보호를 실천하고 있다.

▲DB손보 임직원 등이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인 '러브하우스'를 진행하고 있다. ⓒDB그룹
▲DB손보 임직원 등이 주거환경 개선 프로젝트인 '러브하우스'를 진행하고 있다. ⓒDB그룹

◆ 협력사 파트너십 강화…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전개

DB는 정기적인 간담회와 설문조사를 진행해 협력사의 의견을 청취하는 등 협력사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협력사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신용평가 비용을 지원하고, 협업을 통한 프로젝트 참여기회를 제공해 협력사와 함께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DB는 사회공헌활동에도 힘쓰고 잇다. 

DB는 지난 2011년 발족한 '이웃사랑나눔위원회'를 주축으로 매년 임직원과 임직원 자녀들이 참여하는 연탄배달과 사랑의 김장 나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임직원들이 매월 급여 중 일부를 기부해 조성한 희망 성금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임직원 및 사회이웃을 찾아 정기적인 후원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DB 관계자는 "자원봉사에 나선 임직원과 가족들은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매년 힘을 보태고 있다"고 말했다.

DB하이텍은 사업장 주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쌀 모으기, 김장 담그기, 양로원 봉사활동, 청미천 가꾸기 등 나눔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매년 명절엔 ‘사랑의 쌀 나눔’ 행사를 통해 자매결연을 맺은 사업장 인근 복지관과 다문화 가정 등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한다. 

DB메탈은 다양한 봉사활동을 통해 강원도 동해공장 인근 지역사회를 돕고 있다.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통해 임직원들이 직접 담근 김치를 기초생활보장 수급자·차상위계층 가정에 전달하고, 임직원들이 사랑의 연탄을 사업장 인근 저소득가정에 직접 나르는 활동을 펼친다. 

DB손보 임직원과 DB프로미프로농구단 선수들은 다문화 가정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확산을 위한 주거환경개선 프로젝트 ‘러브하우스’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러브하우스는 임직원 등이 주거 취약가구를 찾아가 도배지 및 장판 교환, 싱크대와 화장실 보수 등의 봉사활동을 뜻한다. 

DB손보 관계자는 "러브하우스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농구단이 홈경기에서 승리할 때마다 적립한 사랑의 쌀을 기부하고 있다"고 했다.

DB저축은행은 임직원들의 급여공제 금액과 회사의 추가 후원금을 합쳐 중구청 내 저소득 가정들을 후원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성금을 모아 사랑의 쌀도 기부하고 있다. 

이외에도 김준기 DB그룹 전 회장이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동부문화재단을 통해 장학·학술지원 사업, 사회복지 활동 등의 나눔경영을 펼치고 있다.

DB 관계자는 "ESG그룹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선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나눔경영도 필수"라며 "앞으로도 이런 활동들을 지속 전개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서울 강남구 DB 사옥. ⓒDB그룹 
▲서울 강남구 DB 사옥. ⓒDB그룹 

◆ 경영 투명성 강화…대외 신뢰도 제고

DB는 지배구조 측면에서 경영투명성 강화와 시장친화적 정책에 집중하고 있다. 최근 주주들의 의결권 행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했다. 또 지난해 초 주주총회 이후 이사회 의장과 대표이사를 분리해 회사경영에 대한 독립성과 감독기능의 균형을 맞췄다. 

이와 함께 DB는 의무공시 사항 외에도 회사의 주요 사항에 대한 자율공시과 잠정실적에 대한 공시도 적극적으로 확대해 주주와의 소통과 정보교류를 강화해 나가고 있으로 향후 지배구조보고서 발간도 계획 중이다.

DB 관계자는 "이사회 및 경영진을 필두로 전사적인 참여를 통해 실질적으로 ESG 경영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을 발굴해, IT서비스 업계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