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화면 캡처
ⓒKBS뉴스화면 캡처

- 물가 상승 압력, 외환위기 이후 최대

- 한국 기준금리 미국 역전도 인상 전망 힘 실어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한국은행이 오는 25일 열리는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할 전망이다.

지난달 6% 넘게 오른 소비자 물가가 아직 정점을 지났다고 보기 어려운데다, 미국 기준금리(정책금리) 역전이 일어나 더 큰 폭의 기준금리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경기 침체 우려도 커지면서 한은이 무리하게 기준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한은 금통위가 이달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더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물가 상승 압력이 외환위기 이후 최대 수준까지 커졌기 때문에 인상 외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7월 소비자물가지수(108.74)는 외식·농축수산물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6.3% 뛰었다. 이는 1998년 11월(6.8%) 이후 23년 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앞으로 1년의 예상 물가 상승률에 해당하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지난달 4.7%로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물가를 비롯해 아니라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 역전 상태도 금통위의 기준금리 인상을 압박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두 달 연속 ‘자이언트 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75%포인트 인상)을 밟으면서 미국의 기준금리(2.25~2.50%)는 한국(2.25%)보다 높아졌다.

한은으로서는 기준금리 인상으로 격차를 좁혀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과 원화 약세, 환율 변화에 따른 수입 물가 상승 등 위험을 줄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불안한 경기 상황을 고려할 때 금통위가 7월에 이어 두 달 연속 빅 스텝에 나서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창용 한은 총재도 지난달 빅 스텝 직후 기자 간담회에서 “오늘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0.50%포인트 인상한 만큼 물가 흐름이 전망 경로를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당분간 0.25%포인트씩 점진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통화정책 방향을 언급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대체로 금통위가 남은 10월, 11월에도 최소 한 차례 이상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인상해 연말 기준금리가 2.75~3.00%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