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동국제강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동국제강
환경·사회·지배구조(ESG; 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는 기업의 생존과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필수 코스가 됐다. 특히 기후변화는 국제적 민감도가 높은 만큼 기업이 브랜드의 신뢰와 사업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리나라는 오는 2025년부터 자산 총액 2조원 이상의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ESG 공시 의무화를 도입한다. 갈수록 ESG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2020년 10월부터 기업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기업들도 ESG 경영에 본격 나서며 실천에 힘쓰고 있다. 각 기업의 ESG 경영 추진 성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SR타임스는 ESG 경영에 속도를 내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현재 상황과 올해 계획 등을 기획 취재해 게재한다. <편집자 주>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안전과 윤리의식을 기반으로 한 책임경영과 윤리경영 추진을 위해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규정을 준수해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해야 한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은 올해 1월 신년사에서 지난해 ESG 경영의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해였다면, 올해는 이를 한 단계 도약시키는 해가 돼야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장 부회장은 "ESG 경영 3대 지향점인 '환경가치 기반 비즈니스, 신뢰받는 경영, 사회적 책임'을 실행해 나가겠다"며 "순환형 저탄소 사회 실현을 위한 친환경 조업 기술 개발 및 친환경 제품 개발을 통해 환경가치 기반 비즈니스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장 부회장은 "경제적 성과 창출과 건전한 지배구조를 통해 신뢰받는 경영의 기틀을 다지고,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인권보호, 지역사회 공헌 등 사람 중심 경영을 이어가겠다"며 "동국제강은 스틸 포 그린(Steel for Green)을 통해 회사의 비전인 ‘최고 경쟁력의 세계 철강 회사(Global Steel Company)’ 실현과 지속가능한 미래 구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장 부회장이 역설한 ‘Steel for Green’의 궁극적 목표는 동국제강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일상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동국제강은 스마트 팩토리를 통한 고효율 생산 인프라 구축, 제품 브랜드화 및 경쟁력 강화, 판매 방식의 변화를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지난해 기존 설비를 활용한 세계 최초 탠덤 밀(Tandem Mill) 대형 형강 개발 및 상용화, 컬러 비전(Color Vision) 2030선포, 전자상거래 플랫폼 스틸숍(steelshop) 론칭 등을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시대에 맞춘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들어가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동국제강의 친환경 제품인 코일 철근. ⓒ동국제강
▲동국제강의 친환경 제품인 코일 철근. ⓒ동국제강

◆ 환경경영 선진화 위해 관리시스템 구축

동국제강은 환경경영 선진화를 위해 환경방침부터 실행에 이르는 체계를 구축해 환경투자부터 관리 시스템, 환경보호 등 기업 활동 전 과정에서 '환경'을 우선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환경친화적인 글로벌 기업으로 위상을 확보해 가겠다는 방침에서다. 

환경관리는 환경 오염의 잠재적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책을 마련해 환경오염을 최소화한 친환경 사업장 구축을 실현하기 위한 동국제강의 실질적 활동이다. 

동국제강은 환경 리스크 완화를 위해 매년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고려해 대기 관련 투자를 확대했다. 지난해에는 약 82억원의 환경 투자비를 집행했으며, 올해에는 전년 대비 2배 규모인 약 163억원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다. 

동국제강은 환경경영 국제 표준규격인 ISO 14001에 기반해 환경시스템을 구축했다. 

동국제강 측은 "지난 2019년 철강업계 최초로 당진공장이 통합환경허가를 획득했다"며 "이를 계기로 경제적으로 가능한 수단(최적가용기법)을 통해 사업장 전체의 오염물질을 최소화하는 최적 환경관리체계를 접목시켜 괸리시스템의 수준을 높이겠다"고 했다.

실제 동국제강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먼지 등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및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체계적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해 대기오염물질 배출 집약도를 핵심 환경경영지표(KPI)로 설정해 관리하고 있으며, 원료 입고 및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 발생 저감을 위한 관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정부의 대기오염물질 배출 총량 관리제 시행(2020년 4월)에 따라 미세먼지 집중 관리를 위한 대규모 환경개선 투자를 집행했다. 32억원 규모의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설비 6기를 부산·포항공장에 추가로 설치했으며, 25억5,000만원을 투자해 사업장 및 주변 지역의 대기환경을 자동으로 실시간 측정 가능한 TMS(Tele Monitoring System) 설비 16기를 설치했다.

동국제강은 자원순환 사회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 제품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부산물을 자원으로 재활용하고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압연과정에서 발생되는 고철은 전량 전기로 조업 과정에 재투입하여 원재료로 활용하고 있으며, 제강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부산물인 제강 슬래그는 친환경 제품으로 인증을 받아 도로용 포장 골재 등의 새로운 자원으로 재활용하고 있다. 

아울러 동국제강은 폐수 재활용 및 방류수 수질 관리를 주요 영역으로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포항·인천공장은 무방류 시설을 갖추고 사용되는 용수의 100%를 재활용하고 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당진공장은 사외 하수처리장으로 최종 처리 후 방류되며, 부산공장은 폐수처리장을 직접 운영하여 환경오염 기준치를 준수하고 있다"며 "동국제강의 최근 3년간 공정용수 재활용률은 평균 70% 수준으로 금속 소재 부문에서 최고 수준임을 인정받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신규로 유해화학물질이 유입되는 경우, 법적 방호설비와 적정 보호구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화학물질 사용 등록 과정을 거쳐 사용하고 있다"며 "생산 및 설비관리부서의 현장 책임자가 유해화학물질 관리자를 선임해 집중적인 취급설비 관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은 사회환원, 환경보전, 나라사랑의 3대 추진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 장학, 지역사회·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기업 후원, 제복 공무원 후원, 생태계 보전 등의 기부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국제강
▲동국제강은 사회환원, 환경보전, 나라사랑의 3대 추진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 장학, 지역사회·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기업 후원, 제복 공무원 후원, 생태계 보전 등의 기부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국제강

◆ 올해 안전보건에 400억원 '아낌없는 투자'

안전에도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 안전보건 부문에 166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전년대비 15% 증가한 규모로 안전보건 인력을 추가 확보하고, 외주 공사 안전관리 강화에 집중했다. 

올해는 안전보건 투자를 대폭 확대해 401억원의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시설 투자에 237억원을 할당해 위험·노후 설비의 전수조사 실시 및 위험도에 따른 설비 교체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스마트 안전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체 개발한 D-blu를 통해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작업환경과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안전보건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안전보건 주요 이슈를 보고하고 승인받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매년 전사 안전보건계획을 수립해 주요 이슈와 중점 추진실적, 향후 계획 등을 논의하는 등 안전보건 이슈를 점검하고 있다"고 말했다. 

동국제강은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동국제강은 사회환원, 환경보전, 나라사랑의 3대 추진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 장학, 지역사회·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기업 후원, 제복 공무원 후원, 생태계 보전 등의 기부와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동국제강의 사회공헌 활동은 사회환원, 환경보전, 나라사랑의 3대 영역으로 운영되고, 세부적으로는 교육 장학, 지역사회·취약계층 지원, 사회적 기업 후원, 제복 공무원 후원, 생태계 보전 등이 있다. 

일례로 송원문화재단은 1996년 고(故) 장상태 동국제강 회장에 의해 설립돼 ‘기업 성장의 모태가 된 지역에 보답한다’는 동국제강의 경영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설립된 공익재단이다. 이 재단은 2003년부터 제조업의 뿌리인 이공계 대학생을 육성하기 위해 18년째 이공계 장학금 지원 사업을 해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총 15명을 장학생으로 선발해 장학금 약 1억8,000만원을 전달했으며, 올해로 총 418명에게 장학금 35억원을 지급했다. 

장학생의 성장을 돕기 위해 동국제강의 송원문화재단 장학생 출신의 직원을 멘토로 지정해 도움을 주고, 대학생 인턴제도인 주니어사원 선발 시 면접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2012년 만들어진 동국제강의 나눔지기 봉사단은 본사, 인천, 당진, 포항, 부산 등 사업장이 소재한 지역에서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후원활동을 하고 있다. 지역사회를 최우선으로 지역 내 취약계층을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감동의 크리스마스' '해피박스' '마을 표지석 건립' 등 지역 사회와 소통하고 있다. 

3대 추진 영역 중 하나인 '환경보전'은 2017년부터 철의 친환경성 인식 제고를 위한 그린 캠페인의 시작과 함께 추가됐다.  

회사가 추구하는 그린 캠페인은 시민을 대상으로 고로와 비교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로의 친환경 제조 공법과 순환자원인 ‘철’의 친환경성을 알리기 위한 환경보전활동으로 2017년 시작됐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생활 속 고철을 반납하면 화분으로 바꿔주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철의 무한 순환이 환경을 이롭게 하는 것을 홍보하고 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기부와 활동의 접목을 통해 각 영역에서 책임 있는 사회공헌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동국제강 이사회 내 구성원 비율. ⓒ동국제강
▲동국제강 이사회 내 구성원 비율. ⓒ동국제강

◆ 의사결정·운영 효율성 위해 사외이사 중심 구성

동국제강 이사회는 최고 의사결정기구로, 대표이사 선임 권한을 가지며 등기이사(사내이사·사외이사)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외이사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자로 선정하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추천돼 주주총회에서 주주의 결의로 선임된다.

동국제강의 이사회는 임시·정기 이사회로 구분돼 있다. 정기이사회는 매월 1회 정례적으로 개최하며 긴급한 안건에 대해서는 임시이사회를 소집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총 28회의 이사회를 개최했으며 이사들의 이사회 평균 참석률은 91%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사회 규정에 따라 사외이사는 필요시 외부 전문 인력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동국제강은 이사회 내 3개의 위원회(감사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ESG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의사결정과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외이사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각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해 이사회 구성원 간의 상호 견제와 균형을 추구하고 있다.

감사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하고 있으며, 경영, 세무, 법률, 기술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해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다. 

감사위원회는 주기적으로 회사의 업무와 회계 등의 감사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감사위원회의 실무 지원 전담조직으로 CEO 직속 경영지원실 내 윤리경영팀을 배치해 효과적인 감사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사외이사 후보 추천이 투명하고 건전하게 운영되도록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두고 있다. 위원회는 이사회 규정에 따라 직무를 충실히 이행할 수 있는 자로서 결격사유가 없는 자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ESG경영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6월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ESG위원회는 사외이사 4명과 사내이사 1명으로 구성했으며, 금속 기술 분야 전문가인 민동준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선임해 전문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ESG위원회는 동국제강의 ESG 주요 정책 심의, 이행 모니터링 등 ESG관리를 강화해 가고 있다"며 "특히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친환경 경영, 회사 내 안전보건 계획 등을 면밀히 검토해 동국제강 전반의 ESG경영 수준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