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한국생활물류택배서비스협회(가칭) 단체 기념사진.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
▲사단법인한국생활물류택배서비스협회(가칭) 단체 기념사진. ⓒCJ대한통운택배대리점연합

- '한국생활물류택배서비스협회' 창립총회 개최

- 이달 말 국토부에 사단법인 설립 공식 신청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CJ대한통운 택배대리점연합과 전국한진택배대리점협회, 로젠택배전국지점장협의회 등 택배대리점 3개 단체 및 택배사업 종사자들로 구성된 ‘한국생활물류택배서비스협회’가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롯데택배 전국대리점협회도 오는 11월 말 개최되는 롯데택배 대의원대회(이사회통칭) 결의 후 사단법인에 합류 예정이다.

협회는 전날 서울스퀘어에서 정회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고 사단법인 추진경과 보고, 설립허가에 따른 정관과 설립취지서 채택 등을 승인처리했다. 이번 창립 총회에는 남재현 CJ대한통운 상무, 권경렬 한진 상무, 노일환 로젠 본부장이 참석했다. 롯데택배전국대리점협회에선 강원 부회장이 참석했다.

이번 창립총회에서는 정관에 따라 회장과 상임이사, 감사 3인 선거 및 9명의 이사진 선출 등이 이뤄졌다. 협회는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사단법인 설립을 공식 신청할 예정이다. 법인 설립허가는 통상 신청 후 20일 내 승인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최근 인공지능(AI)·빅데이터·드론 등의 기술을 이용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유통과 물류가 융합되면서 물류산업은 성장과 변화의 기로에 직면해 있다”며 “사단법인 설립을 계기로 생활물류택배서비스 사업 통계 및 조사연구사업, 생활물류택배서비스 사업자의 경영자와 종사자의 교육 훈련사업, 생활물류택배서비스사업자를 위한 정보제공과 택배서비스 프로그램지원 및 홍보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창립총회에서 초대 협회장으로 선출된 김종철 회장은 “우리 협회가 본격 출범시 택배사업자들의 상호연대를 통해 전문적 물류서비스 활동의 내실화를 위해 생활물류택배서비스산업 선진화 실현에 보탬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택배사업종사자들과 함께하는 단체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