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SR게임] 넥슨, 게임 학술 발전·확장 위한 '논문 공모전' 성료

기사승인 2022.11.21  12:01:11

공유
default_news_ad2
▲'넥슨-GSOK 논문 공모전'대상에서 (왼쪽부터) 시상자 김용대 넥슨 본부장과 수상자 경북대학교 배성훈 조성근 배준희팀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넥슨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넥슨은 게임 관련 학술의 발전과 확장을 위해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이하 GSOK)와 공동 주최한 '2022 넥슨-GSOK 논문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21일 밝혔다.

공모 주제는 '넥슨 게임이 국내 사회, 경제, 문화에 미친 영향'으로 진행됐으며, 지난 6월 9일부터 9월 18일까지 총 18개 논문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 각 분야별 전문가 심사위원의 평가를 거쳐 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총 3편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대상은 '모드와 IP의 결합이 이용자 참여를 어떻게 이끌어내는가?: 기반의식과 체험적 창작 욕구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논문을 제출한 경북대학교 배성훈·조성근·배준희 팀이 차지했다. 이 논문은 메이플스토리 월드 사례를 통해 모드(mode) 제작 게임의 기존 IP 활용이 이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수현·김용운 팀이 서술한 'e스포츠가 프로스포츠 구단 온라인 브랜드 인지도와 홈경기 관중수에 미친 영향: FIFA 온라인 eK리그와 K리그를 중심으로'가 채택됐다. 이 논문은 프로스포츠 구단의 e스포츠 참여 여부가 스포츠 구단의 온라인 브랜드 인지도와 관중, 매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장려상에는 강원대학교 전성은·정세욱 팀의 '넥슨 창조도시 발현, 디지털 게임 공간 내에서 발현하는 창조도시: 넥슨 메이플스토리 분석을 중심으로'가 선정됐다. 이들은 현대도시의 장소성과 사회자본의 소실에 대비한 제3의 장소로서의 게임 당위성을 메이플스토리로 분석했다.

넥슨 관계자는 "넥슨과 GSOK이 협업해 올해 처음 주최한 공모전에 다양한 관점의 참신한 연구 주제들이 많았다"며 "앞으로도 게임 분야에서 심도 있는 연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책임과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승규 기자 gyurock99@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최신기사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