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경총 주최로 열린 2022년도 제2차 ESG 경영위원회에서 손경식 경총 회장(앞줄 왼쪽 여섯 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경총
▲2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경총 주최로 열린 2022년도 제2차 ESG 경영위원회에서 손경식 경총 회장(앞줄 왼쪽 여섯 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경총

- 환경 및 공시 분야 대응 최대 과제… 정부의 현실성 있는 ESG 공시기준 마련 촉구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열 기자] 산업계가 환경경영을 위한 정부의 지원과 합리적인 ESG 공시기준 마련을 요구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회장 손경식, 이하 경총)는 2022년도 제2차 ESG 경영위원회를 22일 인터컨티넨탈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ESG 경영위원회는 친환경 경영과 사회적가치 창출, 투명하고 윤리적인 의사결정구조 확립을 선언하며 지난해 4월 26일 출범했다. 10대 그룹을 포함한 국내 주요그룹 17개사 대표이사 사장단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참여그룹의 국내 계열사만 1,047개사에 이른다.

ESG 경영위원회는 정부와 국민연금 등 주요 이해관계자와의 정책 소통을 위해 상·하반기 한 차례씩 정기적으로 개최된다. 또, 산하에는 각사 실무책임자가 참여하는 ESG 실무위원회가 분기마다 ESG 경영 실천방안을 협의하고 있다.

이번 ESG 경영위원회는 참여기업들이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환경과 공시 분야의 정책 방향 및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손경식 경총 회장(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현실의 ESG 경영은 기업들에게 많은 도전과 변화를 요구한다”며 최대 현안으로 ‘환경’과 ‘공시’ 대응을 꼽았다. 

특히 손 회장은 “탄소 무역장벽은 국가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민관이 함께 극복해야 할 과제”라며, 정부에 보다 적극적인 EU 탄소국경조정제도 대비를 요청했다. 또 국제사회의 기후 영향을 반영한 ESG 공시기준 마련에 대해 “기술적 어려움이 클 뿐만 아니라, 미래 영향을 반영한 정보가 과연 유용성과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정부와 산업계 간 더욱 긴밀한 소통을 제안했다.

위원들도 정부의 실효성 높은 환경경영 지원과 현실성 있는 공시기준 마련을 촉구했다. 

환경과 관련해서는 저탄소·순환경제 전환을 위한 구체적 개선과제로 ▲재생에너지 공급량의 조기 확대 ▲산업별 표준 전과정평가(LCA) 데이터 검증 표준화와 관련 정보의 국제적 인정 필요성 ▲대기업의 중견·중소기업 ESG 프로젝트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친환경 선박 인증획득 주체를 해운사 외 제조사로 넓히는 방안 등을 제안했다. 

공시와 관련해서는 ▲‘Scope 3’ 산정방식 등 국내기업 특성에 맞는 세부지침 마련 ▲자본시장법과 거래소 공시규정, 환경부 환경정보 공시 등 부처별로 별도 운영되고 있는 ESG 공시 요구사항을 통합 운영하는 방안 등을 건의했다.

경총 관계자는 “최근 정부와 산업계의 소통 확대는 고무적인 일”이라며, “현장에 유연하고 능동적인 ESG 경영이 확산되도록 자체 노력을 강화하고, 정부와 긴밀한 협력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