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열린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파이널 데이’ 행사에서 (두 번째 줄 왼쪽 다섯 번째부터) 이병훈 현대차그룹 상무,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정형곤 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 김문실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과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파이널 데이’ 행사에서 선발된 펠로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22일 열린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파이널 데이’ 행사에서 (두 번째 줄 왼쪽 다섯 번째부터) 이병훈 현대차그룹 상무,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정형곤 사회적기업진흥원 원장, 김문실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과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파이널 데이’ 행사에서 선발된 펠로들과 함께 기념촬영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열 기자] 현대자동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하 재단)은 지난 22일 서울 명동 ‘온드림 소사이어티’에서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파이널 데이’ 행사를 개최하고, 지난 1년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3일 밝혔다.

현대차그룹과 재단은 2012년부터 올해까지 약 11년간 사회적경제기업 및 임팩트 스타트업 육성 사업인 ‘H-온드림 스타트업 그라운드’ 사업을 펼쳐 왔다. 이 사업을 통해 올해 9월까지 스타트업 294개 육성, 일자리 5,195개 조성이라는 성과를 거두며 청년 일자리 창출과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해 왔다. 특히, 지난해부터는 ▲예비 창업~법인 3년차 스타트업의 시장 검증을 지원하는 A 트랙 ▲연 매출 1억원 이상 스타트업의 성장 가속화를 지원하는 B 트랙 ▲현대차그룹과 협력해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C 트랙으로 모집단위를 세분화해 맞춤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3월부터 약 3개월간의 모집 및 심사 기간을 거쳐 A 트랙 20팀, B 트랙 5팀, C 트랙 3팀 등 도합 28개 팀의 10기 펠로를 신규 선발해, A 트랙 팀별 2,000만원, B 트랙 팀별 4,000만원, C 트랙 팀별 5,00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했다. 

10기 펠로들은 선발 후 약 6개월간 ▲63억2,000만원의 매출 달성 ▲49억6,000만원 규모의 투자 유치 ▲79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 ▲55건의 MOU 및 28건의 계약 체결 ▲33건의 특허 출원 ▲각종 경진대회 및 공모전 16건 수상 등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22일 ‘파이널 데이’ 행사에서는 28개 펠로 중 특히 우수한 성과를 거둔 7개 펠로를 ‘우수 펠로’로 선정해 시상했다. 

A 트랙에서는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종이팩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필리’ ▲푸드 업사이클링을 통해 식품 부산물을 재사용한 친환경 식품을 생산하는 ‘리하베스트’ ▲무독성 천연 흡수체 ‘셀라텍스(CELLATEX)’가 첨가된 유기농 생리대를 제조·판매하는 ‘이너시아’ ▲친환경 소재만을 사용한 골프웨어 ‘에이븐(Aven)’을 제작하는 ‘쿨베어스’ ▲버섯을 이용해 닭고기 식감의 식물성 원육을 개발한 ‘위미트’가 우수 펠로로 선정됐다.

B 트랙에서는 ▲폐이차전지 분리막을 재활용해 기능성 리사이클 소재를 개발한 ‘라잇루트’가, C 트랙에서는 ▲지능형 수륙양용 로봇을 활용해 차세대 수질 모니터링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트와’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권오규 재단 이사장은 환영사에서 “재단 설립자이신 정몽구 명예회장의 기업가 정신과 도전 정신이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 창업가 여러분에게 전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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