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동산 등록․신고시스템 운영 등 예방․감시 체계 구축

- 10월까지 총 107개 사업지구 조사…3개 필지 거래 재차 검증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직원들의 투기성 부동산 거래를 막기 위한 자체 조사를 벌여 3필지에 대해 수사의뢰했다.

LH는 임직원들에 대한 부동산 거래 자체조사를 지난 10월 말까지 총 107개 사업지구에 대해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1차로 투기성 거래와 위법여부 검토하고 외부인이 참여한 준법감시위원회의 2중 검증을 거쳤다. 이 과정에서 LH는 확인된 내부정보 이용 등 위법행위는 없었지만 논란발생 차단을 위해 추가조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 3필지에 대해 수사의뢰했다.

LH는 수사의뢰한 3필지는 사업지구가 대외에 공표되기 전 거래된 건으로 위법행위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혹시 모를 논란 발생 차단을 위해 재차 검증을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LH는 조사가 시행되지 않은 지구에 대해서도 앞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지속적으로 조사를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경동 LH 준법감시관은 “제도 보완을 통해 조사의 실효성을 지속 강화하는 한편 예방업무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H는 공정하고 투명한 자체 통제장치 마련을 위해 임직원의 부동산 보유 거래를 매년 신고하도록 등록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준법감시관을 통해 임직원들의 부동산 거래내용을 자체 조사 및 불법행위 예방에 나서고 있다.

또한 LH 임직원은 부동산과 금융재산을 포함한 모든 재산을 매년 정부 공직윤리시스템에 등재하고 있다.

ⓒLH
ⓒLH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