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이번주에는 현대차그룹이 2023년 임원인사를 전격 단행했습니다. 이번 현대차그룹의 임원인사는 미래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성과 기반의 핵심 인재 발탁에 중점을 뒀습니다. 미래 모빌리티 전략 컨트롤타워를 신설해 글로벌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위기 대응 역량 강화에 나섰습니다. 

​금융계에선 하나캐피탈이 고수익 중심의 대출자산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수익성을 개선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나캐피탈은 최근 들어 자동차할부금융의 자산을 줄이는 대신 수익성을 증대할 수 있는 대출 자산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재조정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금리인상 등으로 인한 부실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엔 대출영업 속도 조절에 나서며 자동차 할부금융 영업을 다시 늘려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노동계에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6일째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졌습니다. ​화물연대의 파업으로 컨테이너 항만을 중심으로 운수물류체계에 장애가 생기면서 파업의 영향이 산업계 전반으로 퍼질 우려가 커진 가운데 특히 건설계가 막심한 피해를 입고 있어 정부가 시멘트·레미콘 화물연대부터 정리에 나섰습니다.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COO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COO 사장.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 대표이사·사장단 인사…동커볼케 CCO 사장 승진

현대자동차그룹은 2022년 대표이사·사장단 임원인사를 11월 30일 단행했다. 루크 동커볼케 현대차그룹 CCO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동커볼케 사장은 앞으로도 현대차그룹의 CCO로서 현대자동차, 기아, 제네시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며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갈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에는 재무, 해외판매, 프로세스 혁신 등 다양한 경험과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이규복 현대차 프로세스혁신사업부 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내정했다. 이규복 부사장은 유럽 지역 판매법인장 및 미주 지역 생산법인 CFO를 경험한 재무, 해외판매 기반 전략기획 전문가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은 그룹 핵심사업 간 연계 강화를 통한 미래 모빌리티 그룹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GSO를 신설하기로 했다. 한편, 공영운 전략기획담당 사장, 지영조 이노베이션담당 사장, 김정훈 현대글로비스 대표이사 사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고문 역할을 맡는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선제적인 새해 경영구상과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준비하기 위한 대표이사·사장단 인사”라며 “이어 12월 중에 있을 정기 임원인사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미래 준비를 위한 성과 중심의 인적 쇄신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비은행 계열 하나캐피탈 3분기 누적 순익 ‘유일’ 선방

12월 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하나캐피탈은 올해 3분기 2,530억원의 누적순이익을 거뒀다. 금융시장 불안정성 확대로 하나금융그룹의 비은행 계열사가 대부분 부진한 실적을 거뒀지만 하나캐피탈은 전년 대비 실적 개선에 성공했다. 하나캐피탈의 자동차 할부금융 자산은 올 3분기 경우엔 1조623억원으로 전년 3분기 1조1,487억원보다 863억원(7.5%) 줄었다. 카드사들의 자동차할부금융시장 진출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자 기업·개인 대출, 오토론 등으로 수익을 다변화해 나간 것이다.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올 3분기 기준 하나캐피탈 누적 대출수익은 3,680억원이며 할부금융수익은 417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각각 35.8%, 13.4% 늘어난 액수로 영업의 주안점을 대출자산 위주로 꾸려가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금리인상 등으로 인한 부실 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향후엔 대출영업 속도 조절에 나서며 자동차 할부금융 영업을 다시 늘려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국내 금융산업에서 업종별 무게감을 따지면 은행 다음 순위를 차지하는 곳은 카드사나 증권사인데, 대외환경을 고려한 사업 추진 속도에 따라 순이익 면에서 실적감소와 상승에 차이가 났던 것으로 캐피탈사의 경우 알짜 사업위주의 영업을 펼쳐 나가고 있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11월 29일 화물연대 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이 진행됐다. ⓒ국토교통부
▲11월 29일 화물연대 운송거부 관련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이 진행됐다. ⓒ국토교통부

​◆화물연대 파업…시멘트·레미콘부터 업무개시명령 발동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지 6일째로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이 내려졌다. 11월 29일 윤석열 대통령은 국무회의를 주재해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제14조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업무개시명령의 대상은 시멘트를 운반하는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로 3,000여대에 이를 것으로 알려졌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시멘트 분야의 운송사업자 및 운수종사자는 즉시 집단 운송거부를 철회하고 운송 업무에 복귀해야 한다"면서 "정당한 사유 없이 복귀 의무를 불이행하는 경우에는 운행정지 및 자격정지 같은 행정처분뿐만 아니라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라는 형사처벌까지 받게 된다"고 경고했다. 한편 11월 28일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한국주택협회, 한국시멘트협회, 한국레미콘협회, 레미콘협동조합 등 6개 단체는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에 대해 공동성명문을 내고 "건설·자재업계는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과 고물가, 고금리, 유동성 부족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큰 어려움에 처해 있다"며 "자신들의 이익만 추구하는 집단 이기주의적 행태를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30대 그룹 임원 세대교체 뚜렷…사장·전무급 줄고 상무급 증가

지난해 30대 그룹이 사장급·전무급 임원들을 줄이고 부사장급·상무급 임원들을 대폭 늘렸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970년 이후에 출생한 임원 비중도 절반에 육박(45.6%)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분석연구소 리더스인덱스는 자산순위 상위 30대 그룹의 계열사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하고 있는 267개 기업의 임원현황을 직급별 전수 조사한 결과를 11월 29일 공개했다. 30대 그룹의 부회장단 수는 지난해 말 54명에서 올 3분기 말 48명으로 6명이 줄어 11.1% 감소했다. 사장급 임원도 지난해 말 300명에서 올 3분기 말 277명으로 23명이 감소해, 7.7%의 감소율을 보였다. 반면 부사장 직급에서는 808명에서 1,071명으로 32.5%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전무급 임원은 지난해 말 1,042명에서 올 3분기 말 799명으로 243명(23.3%) 감소했다. 반면 초임 임원인 상무급 임원은 지난해 말 7,364명에서 신임 상무 인사 이후 올 3분기까지 7,573명으로 209명(2.8%)이 늘었다. 이는 지난해 말 삼성그룹이 인사제도 개편으로 부사장과 전무 직급을 부사장으로 통합하고, 대기업들이 세대교체를 위해 예비 경영자층을 두텁게 한 것으로 인한 현상으로 분석된다. 30대 그룹 임원의 출생연도별 분포를 조사한 결과, 1970년대생 이후 임원의 비중이 지난해 말 40.4%에서 올 3분기 말 45.6%로 5.1%포인트 증가해, 신규임원 선임을 통한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 딜리타워. ⓒ우아한형제들
▲배민 딜리타워. ⓒ우아한형제들

​◆유통업계, 로봇배달 서비스 어디까지 왔나

유통업계가 로봇배달 서비스 실내외 상용화를 위한 테스트 작업에 한창이다. 로봇배달은 라이더 배차를 기다릴 필요없이 배달로봇이 주문을 받자마자 바로 이동해서 더 빠른 배송이 가능해지고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통업계가 관심을 두고 있는 리테일테크 중 하나다. 12월 ​2일 업계에 따르면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은 지난달 28일부터 서울 강남구 코엑스몰과 트레이드타워에서 실내 로봇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세븐일레븐은 자율주행 로봇배달 스타트업 뉴빌리티와 함께 지난 9월 28일부터 서울 방배동 일대를 중심으로 로봇배달 2단계 실증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도 현대자동차 사내 스타트업 MOBINN, 나이스정보통신과 로봇배달 사업 협약을 맺고 향후 편의점 배달 서비스에 로봇 배송을 적용하기 위한 전초 작업을 진행 중에 있다. 편의점업계 한 관계자는 "배달로봇 상용화에 있어서 기술적인 부분이 문제라기보다 배달로봇에 대한 법적 규제 측면이 있어 이에 맞춰 테스트 중"이라고 말했다. 현재 배송로봇 운용은 실내든 실외든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협의가 필요하고 법적 규제로부터의 승인, 이용 니즈 파악 등 상용화 단계까지는 아직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산재해있다고 업계는 평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