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뉴스 방송화면 캡쳐
 ⓒKBS뉴스 방송화면 캡쳐

-국책금융기관 총 3.8조 신규 지원

-시중은행, 대출금리인하 및 만기연장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명단 제외 조치로 피해가 예상되는 국내 기업들의 지원책 마련에 국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권이 동참하기로 했다. 수출입 과정에서 유동성 위기를 겪을 기업에 금리인하와 대출만기 연장 등의 자금지원책을 내놓은 것이다.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라 정책자금 지원을 위해 국책금융기관을 통해 조성된 신규 유동성 규모는 3조 8,00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먼저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 중심으로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소재ㆍ부품 중소기업 대상 1조 6,000억 원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이 실시된다. 지난해부터 규제 품목을 수입·구매했거나 앞으로 예정된 기업이 대상이다. 보증비율 상향(85%→90% 이상)과 보증료율 인하(1.3%→1.0%) 등이 골자다.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의 연구개발(R&D) 운전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2,000억 원을 책정해 대출금리를 0.5%포인트 인하해주기로 했다.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역시 기업의 수입 다변화를 지원하고자 각각 1조원씩 자금지원책을 마련했다. 수출입은행은 금리를 감면해주고, 무역보험공사는 수입보험 한도를 우대해주기로 했다.

◆日 경제보복, ‘팔 걷어붙인 시중은행’

시중은행권 역시 피해가 예상되는 중소·중견기업에 최대 3조원의 신규 자금을 내주고, 대출금리를 최대 2.0%포인트 인하하는 등의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우리은행은 총 3조원 규모의 여신 지원책을 마련했다. 우선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대표적인 수출규제 피해산업의 협력사 지원을 위해 1조원 규모의 상생대출을 지원한다. 또 신보·기보 특별출연으로 이달 중 5000억 원을 우선 지원하고, 2020년까지 1조5000억 원 규모의 여신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피해기업의 유동성 지원을 위한 500억원 규모의 '경영안정 특별지원자금'을 별도로 예정이다. 소재·부품 기업 지원을 위해 1.2%포인트의 여신금리를 우대하고 핵심 수수료를 면제하는 특화상품도 출시하기로 했다.

KB국민은행은 피해 기업의 기존 대출이 만기가 다가오면 상환을 유예하고 최대 2%p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신규 대출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금리를 깎아 준다.

아울러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마련해 피해 중소기업의 유동성 지원에 나선다. 분할상환대출 기업은 원금 상환을 미뤄 상환 부담을 덜어 주고, 수출입 기업들은 환율 우대와 함께 외국환 관련 수수료를 감면·면제해 줄 방침이다.

신한은행은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업체당 10억원 이내, 총 1조원 규모의 신규 대출을 지원한다. 피해 기업 중 대출금 분할상환 기일이 도래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분할상환을 유예한다. 신규·연기 여신에 대해 최고 1%p까지 금리도 감면한다.

아울러 '일본 수출 규제 금융애로 신고센터'를 설치해 피해 기업에 정부지원책 등 등 각종 금융지원 정보와 재무 컨설팅을 제공한다.

NH농협은행은 일본산 소재·부품 수입 기업을 대상으로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기존 대출의 만기를 연장해 줄 계획이다. 또 조건 변경을 통해 할부상환금 납입을 최대 12개월 유예하고, 신규·연기 대출에 대해선 0.3%p 우대금리를 적용하기로 했다.

KEB하나은행은 금융보복·불매운동 등으로 피해를 보거나 대체품목을 생산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금융지원 방안을 검토 중이다. 생산 차질 등을 겪으면 유동성 자금을 공급하고, 일본은행 거래기업에는 대환대출 자금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일본의 수출규제 장기화를 대비해 파생적으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산업군에 대해서도 대출만기 연장과 금리인하 조치 등의 지원방안을 검토 중이다”면서 “특히 일본계 저축은행과 대부업체 등에서 자금회수가 이뤄질 경우 상환압력에 놓인 취약차주들에 대한 대환대출 역시 진행 될 수 있도록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