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오자이미 회장, 압둘라지즈 알-압둘카림 차관, 조병욱 대사, 대한전선 나형균 사장(사진 왼쪽부터). ⓒ대한전선
▲알-오자이미 회장, 압둘라지즈 알-압둘카림 차관, 조병욱 대사, 대한전선 나형균 사장(사진 왼쪽부터). ⓒ대한전선

- 사우디 전력망의 주요 공급자로서 지속 협력 상호 발전 도모

- 사우디전력청서 HV 전력기기 PQ 획득, 향후 GCC 및 아프리카와 유럽에도 수출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사우디 및 GCC 최초의 HV(고압)급 전력기기 생산법인 ‘사우디대한’이 사업 본격화를 알렸다.

대한전선(대표 나형균)은 ‘사우디대한(Saudi Taihan)’이 27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에서 공장 개장 및 본격 가동을 기념하는 행사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행사에는 나형균 대한전선 사장을 비롯 사우디 정부의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차관인 압둘라지즈 알-압둘카림 등 에너지 관련 기관 및 기업 인사 100여 명이 대거 참석했다.

알-압둘카림 차관은 축사를 통해 “사우디대한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비전2030에 모범적인 모델로서 사우디 전력 산업의 발전과 선진화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사우디의 에너지 관련 기관들과 대한전선이 좀 더 긴밀하고 호혜적인 관계를 통해 발전을 도모해 나가길 바란다”며 “필요한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나형균 대한전선 사장은 “사우디대한은 사우디전력청에 HV급 전력기기를 납품할 수 있는 유일한 현지 업체로서,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사우디 전력기기 시장에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이 높은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며 “사우디를 시작으로 GCC 국가 및 아프리카와 유럽 시장에 전력기기를 수출 할 수 있는 글로벌 생산 기지로 확장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한전선은 사우디 전력망 시장의 주요 공급자로서 전력 분야의 다양한 협업을 통해 사우디가 지향하는 비전2030에 기여하고 상호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사우디대한은 사우디 및 GCC 국가 최초의 HV급 전력기기 생산법인으로, 지난 2017년 2월 대한전선과 알-오자이미 그룹이 공동투자하여 설립했다. 이후 리야드에 공장을 건립, 생산설비를 확충하고 품질 인증을 획득하는 등 안정적인 공급을 위한 준비를 진행해 왔다. 올해 5월에는 사우디전력청(SEC)으로부터 HV급 케이블 접속재에 대한 PQ(Pre-Qualification)를 획득하며 공급자로서 정식 등록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