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CLX 내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 공사 현장. ⓒSK에너지
▲울산CLX 내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 공사 현장. ⓒSK에너지

- 오는 26일 발행 예정…환경 개선 및 사회 공헌 사업 강화 목적

- 수요 예측 실시해 최대 5,000억 원까지 증액 고려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SK에너지(대표 조경목)가 친환경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3,000억 원 규모 그린본드 발행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그린본드는 신재생 에너지 개발, 공해 방지 사업 등 친환경 사업에 투자할 자금을 마련하는 목적으로만 발행할 수 있는 채권이다. 제조업 중 국내에서 그린본드를 발행하는 것은 SK에너지가 처음이다.

SK에너지는 이달 18일 그린본드를 발행하기 위해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구체적인 발행 조건은 수요예측 이후 결정한다. 발행규모는 3,000억 원으로 시작해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최대 5,000억 원까지 증액을 고려하고 있다. 그린본드 발행일은 이달 26일이다.

SK에너지가 그린본드를 발행하는 이유는 친환경 사업에 투자를 이어가, 환경을 개선하고 사회에 공헌하기 위해서다. 이는 사업을 통해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도 함께 달성하겠다는 SK그룹의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의 일환이다. 또, 투자자들이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에 투자를 통해 사회적가치를 실천하는 추세가 늘어나고 있는 점과 정부, 국제기구 등이 환경규제를 강화하는 흐름도 고려했다.

SK에너지는 그린본드로 모은 자금을 울산 사업장인 울산CLX 내에 건설중인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VRDS) 구축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 설비는 선박 연료에서 황 성분을 제거해 저유황유를 만든다. 황 성분이 낮은 연료는 매연을 적게 배출한다.

저유황유 수요는 내년부터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연료에 포함된 황 함량 비중을 현재 허용기준인 3.5%에서 0.5%로 대폭 낮추는 ‘IMO2020’ 규제를 내년 초부터 시행한다. 이에 따라 모든 선박은 저유황유를 쓰거나 황 성분을 자체적으로 제거하는 설비를 갖춰야 한다.

앞서 SK에너지의 지주회사인 SK이노베이션도 지난 8월 국내 기업 최초로 그린 론(Green Loan) 조달에 나선 바 있다. 그린 론 역시 그린본드처럼 친환경 사업 자금을 모으는 방법 중 하나다. SK이노베이션은 그린 론으로 모은 투자금을 친환경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고 있는 배터리, 분리막을 생산할 해외 공장을 짓는데 사용할 계획이다.

임수길 SK이노베이션 홍보실장은 “이번 그린본드 발행 추진은 SK에너지가 추구하고 있는 친환경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경제적 가치는 물론이고 사회적 가치까지 창출하는 사업을 통해 기업가치를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SK에너지는 내년 초까지 감압 잔사유 탈황설비를 완공해, 하루 4만 베럴의 저유황유를 생산할 계획이다. 매년 2,000억 원~3,000억 원 규모의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K에너지 로고.
▲SK에너지 로고.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