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CI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CI ⓒIBK기업은행

-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 수석 내정…임명 연기 '난항'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IBK기업은행장 인사를 두고 연일 시끄럽다. 오는 27일인 현 김도진 기업은행장의 임기 만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차기 행장 내정자가 정해지지 않은 탓이다. 이미 당국에 의해 차기 행장으로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 정해졌지만 ‘낙하산 인사’라는 노조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26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기업은행은 차기행장이 임명되지 않아 당분간 임상현 기업은행 수석부행장(전무) 대행체제로 운영될 전망이다.

국책은행인 기업은행 행장은 임원추천위원회나 공모과정 없이 금융위원장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다. 정부(기획재정부)는 지난 9월 기준 기업은행의 지분 53.2%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따라서 차기 행장 선임에는 금융위원회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최종 임명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지난달 복수의 후보를 제청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인사 검증을 거쳤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최종 선임 절차를 미루고 있는 셈이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당초 임상현 수석부행장, 시석중 IBK자산운용 사장, 정은보 한미방위비분담협상대사(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윤종원 전 청와대 경제수석,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이달 초부터는 반 전 수석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돼왔다. 지난주 금요일에는 대통령 임명이 오후에 발표된다는 소식까지 퍼졌다.

반 전 수석은 옛 경제기획원(EPB) 출신의 정통 예산 관료다. 행정고시 21회로 공직에 입문해 재정경제원 지역경제과장, 기획예산처 사회재정심의관 등을 지냈다. 그는 기획예산처 차관으로 근무했지만 행시 합격 전 옛 외환은행을 다닌 경력을 제외하면 금융과의 연결고리는 전무한 상태다.

이러한 이유를 들어 내부에선 “관치금융의 전형적 행태로 은행장으로서의 전문적 능력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시중은행과 비교해 작은규모지만 중소기업과 연결된 대출시장에선 절대적 강자로 군림하는 등 내부업무를 아는 인사가 선임되는 것이 옳다는 인식이 팽배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는 “기업은행의 경우 후임 행장 미선임에 따른 직무대행체제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면서 “지난 2010년 윤용로 행장이 후임자 없이 퇴임하자 당시 조준희 전무가 직무대행을 맡았고 조 전무가 행장에 임명된 사례가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