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드림 글로벌 우수 장학생 시상식’에서 수상한 장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온드림 글로벌 우수 장학생 시상식’에서 수상한 장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

- SCI급 논문 게재 장학생 포상…상패 및 상금 300만원 수여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지원 중인 장학생 11명이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급 국제 저명 학술지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냈다.

현대자동차 정몽구 재단(이사장 권오규)은 지난 30일 현대차 정몽구 재단 대회의실에서 해외 성과를 보인 장학생들을 격려하는 ‘온드림 글로벌 우수 장학생’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들은 현대차 정몽구 재단의 지원을 받는 ‘온드림 미래산업 인재 장학생’들로 지능정보기술,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등 미래 혁신 성장의 핵심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대학원생들이다.

주요 성과를 보면, 지능정보기술 분야에서는 아주대 전자공학과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김재선 장학생이 국제학술지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 엑세스’에 ‘공간-채널 합성곱을 이용한 효율적인 의미론적 영상 분할’ 논문을 게재했다.

바이오헬스 분야에서는 서울대 바이오엔지니어링 전공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정지은 장학생이 ‘자가 면역 질환 內 비코딩 영역 질환 유발 변이체의 기능적 분석' 논문을 국제학술지 ‘유전체학(Genomics)'에 올렸다.

에너지신산업 분야에서는 세종대 환경에너지융합학과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조성헌 장학생이 ‘수소 생산을 위한 이산화탄소 주입 및 니켈 촉매 기반 소나무 톱밥의 열분해 연구'를 주제로 국제학술지 ‘에너지 변환 및 관리'에 게재했다.

이외에도 8명의 학생들이 각자의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국제 학술지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하는 성과를 냈다.

이들에게는 상패와 300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됐다.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우리나라 혁신성장의 핵심 분야인 지능정보기술,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연간 20억 원 규모의  ‘온드림 미래산업 인재 장학사업’을 개편하고 매년 170여 명의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지원하고 있다.

선발된 장학생들에게는 매학기 등록금 전액과 함께 학습지원비가 지급된다.

기본적인 장학금과 학습지원비 외에도 해외 학술대회 발표시 참가경비를 지원하고, 해외 우수 대학 및 연구기관 진출시 체재비를 지원한다. 또한 ‘글로벌 우수 장학생’ 제도를 두고 SCI급 해외 주요 학술지 논문 게재시 별도의 포상제도를 운영한다.

더불어 학생들이 본인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온드림 대학(원)생 학술세미나’, 장학생 간 네트워킹의 기회가 되는 ‘온드림 장학생 여름캠프’, 장학생 기자단 ‘온드림 프렌즈’ 운영 등 다양한 성장 프로그램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권오규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은 “국제적 학업성과를 보이는 장학생들이 매년 늘고 있어 장학사업을 꾸준히 해 온 보람을 느낀다”며 “장학생 모두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인류사회에 도움을 주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