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수출입은행장(왼쪽)과 추무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 ⓒ수출입은행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왼쪽)과 추무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이사장 ⓒ수출입은행

- 개도국 원조 효과성 극대화 협력 모델 구축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수출입은행이 18일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과 수출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국제개발협력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개도국에 대한 보건의료분야 원조사업의 효과적 지원을 위한 목적으로 진행한 것이다.

두 기관이 맺은 업무협약은 ▲국제개발협력 보건분야 사업발굴·시행 ▲사후관리 전과정에 걸친 상호 연계 추진 ▲효과적인 유·무상 연계모델 개발 ▲정례 협의 및 정보 교환 등이다.

수출입은행이 집행하는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은 병원건립과 의료기자재 공급, 보건·의료시스템 도입 등으로 인프라 사업에 대한 금융협력에 목적을 두고 있다.

KOFIH는 사업발굴지원, 운영관리(O&M) 및 역량강화 등 기술협력이 강점이다. 양 기관은 지금까지 7개국 13개 사업에서 협력한 바 있다.

양 기관은 개도국 보건의료분야 원조를 실시할 때 초기부터 공동으로 사업발굴에 참여한 후 EDCF로 인프라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어 KOFIH가 사후 운용관리를 지원하는 등 협력 방식을 보다 체계화할 방침이다.

유무상 원조 패키지 지원으로 개도국 원조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실질적 협력 모델 사례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방문규 수출입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원조 효과성을 높여 지속가능 개발 목표(SDGs) 달성과 개도국 인프라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