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TV화면 캡쳐
ⓒ연합뉴스TV화면 캡쳐

- 신한은행 최대 0.04%포인트 차이

- 기존 KB국민·하나은행 반영 중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시중은행들이 주택담보대출금리에 차주별 신용등급을 반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주택담보대출은 담보가 확실하고 예상 손실률이 낮아 개인의 신용등급별로 차등을 크게 두지 않은 편이다. 특히 주택담보대출비율(LTV) 등 정부의 각종 대출 규제에 묶여 있고, 고객이 대출을 상환하지 못해도 담보물인 아파트를 처분해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4월부터 고객의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를 차등하는 방안을 시행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중이다.

우량한 신용등급이면 기존보다 대출금리가 낮아질 수 있지만 신용등급이 낮으면 금리가 올라갈 수 있다.

신한은행도 지난해 말부터 주택담보대출에 개인의 신용등급을 반영하고 있다. 기존에는 상품별 고시금리를 운영해 고객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금리에 차등을 두지 않았으나 신용등급에 따라 적용금리가 달라지는 ‘산출금리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은행이 자체적으로 평가한 신용등급 기준으로 최고등급과 최저등급 간 주택담보대출 금리 차이가 최대 0.04%포인트 차이가 난다. 우량한 신용등급이면 기존보다 대출금리가 다소 낮아지고, 반대로 저신용등급자는 올라간다.

이미 KB국민은행은 자체 산출한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1∼6등급까지는 동일한 금리를 적용하고, 7∼D등급부턴 금리를 달리 적용하고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의 경우 최고등급과 최저등급 간 금리 차이는 0.25%포인트다. 하나은행도 현재 최고·최저등급 간 0.40%포인트 가량의 금리 차이를 두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지난해 금융감독원이 대출금리 가산금리 산정체계와 관련해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은 차주 개인별 위험이 금리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 등 가산금리의 산정이 불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산출되고 있지 않다고 비판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대출금리 산정체계와 관련해 차주별 위험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기에 이에 따른 움직임이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