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한국은행

-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 2.1% 하향조정

- 기존 2.3%서 0.2%포인트 낮춰

- 기준금리 동결…“코로나 영향 확인 필요해”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7일 통화정책 결정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동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 속에서도 신중한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미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지난 14일 거시경제금융회의 후 “추가 금리 인하 필요성에 대해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예단할 수 없고, 지표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던 바 있다.

금융권은 곧장 ‘2월 동결’ 신호로 받아들였다. 실제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2∼18일 채권 관련 종사자를 상대로 설문한 결과에서도 2월 동결을 예상한 응답자가 81%에 달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피해 업종에 대한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 원에서 30조 원으로 증액하는 긴급대응 조치만 내놨다.

문제는 ‘신중론’의 지속성이다.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한 코로나 확산세가 꺽이지 않을 경우 소비는 물론 투자, 수출 등 국내 경제 전방위에 걸쳐 타격을 줄 수 있단 분석이 속속 고개를 들고 있어서다. 신중론을 펴다가 오히려 통화정책에 실패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단 지적도 나온다.

이인호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는 “이미 금리가 낮아진 상황에서 추가 금리 인하가 큰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란 판단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며 “향후 경제 위기를 대비해 ‘실탄’을 확보해 두려는 목적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0.25%포인트씩 인하하는 것은 경제 주체들이 체감하기 어렵다”며 “향후 정말 위기가 찾아온다면 0.50%포인트 이상 내릴 경우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승훈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금융중개지원대출 등을 통해 우선적으로 대응한 한은이 4월 금리인하를 시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달 동결은 인하 시점을 4월로 연기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강 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지표 확인이 필요했던 것”이라며 “정책적 여력이 크지 않았고 부동산 시장 상황 등도 금리인하의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한은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3%에서 2.1%로 낮춰잡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진 탓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