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환 케이뱅크 행장 내정자 ⓒ케이뱅크
▲이문환 케이뱅크 행장 내정자 ⓒ케이뱅크

- KT 자회사인 BC카드 통해…‘우회’ 유상증자 포석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케이뱅크 새 은행장에 이문환(56) 전 BC카드 대표가 내정됐다. 11일 케이뱅크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2대 은행장 후보로 이 전 대표를 추천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KT에서 기업통신사업본부장, 전략기획실장, 기업사업부문장을 지낸 뒤 2018년부터 KT 자회사인 BC카드를 2년간 이끌어 왔다. 이 후보는 오는 31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된다.

케이뱅크는 대규모 자본 확충을 통해 오랫동안 이어져온 사실상의 영업 중단 상태를 타개하려 했으나 이 계획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KT가 케이뱅크의 최대주주로 올라설 수 있는 인터넷전문은행법 개정안이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돼서다.

이번 내정을 두고 KT가 자회사인 BC카드를 통해 케이뱅크의 유상증자에 우회적으로 참여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제기된다.

임추위 관계자는 “이 내정자는 탁월한 전략과 뚝심 경영으로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고 괄목할만한 성과를 내는 경영자로 정평이 나 있다”며 “유상증자 추진 등 케이뱅크의 현안 과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국회정무위원회에 출석해 대출이 중단돼 개점 휴업상태인 케이뱅크 정상화 방안에 대해 “명확히 도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케이뱅크는 지난 1년간 신규 대출을 막혀 있었다. 사실상 주인인 KT가 규제에 걸려 적격성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증자를 받지 못한 것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