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단체교섭 또는 임단협에서 논의해야"

[SR(에스알)타임스 김경종 기자]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휴업을 검토하자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노조와 협의해 구체적인 휴업 실시 방안을 결정한다는 방침이지만 노조 측 반발이 심해, 진행 과정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12일 전국금속노동조합 두산중공업지회에 따르면 노조는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사측의 일부 휴업 추진을 거부하기로 결정하고 이 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노조는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는 일부 휴업이 아닌 오너들이 사재를 출연하고,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전문경영인을 도입해 운영하는 것"이라며 "직원들이 수긍 가능한 대책안도 없이 계속해서 직원들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경영의 의지가 없다는 강한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가 하고자 하는 비상경영조치는 반발만 크고 효과도 없는 계획이기에 백지화해야 한다"며 "특별단체교섭 또는 임단협에서 논의하자는 제안은 극단적인 노사 관계로 나아가지 않기를 바라는 심정"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노사간 협의 여지는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 

근로기준법 상 사용자의 귀책사유로 휴업하는 경우에는 노조 동의 여부와 상관없이 시행 가능하다. 하지만 노조 반발이 큰 상황에서 휴업을 강행하는 것은 회사 입장에서도 부담이다.

한편, 앞서 진행된 두산중공업 명예퇴직 인력은 기술직·사무직 포함 500여명으로 알려졌다.

회사측은 특별단체교섭이나 올해 임단협에서 논의하자는 노조의 주장에 대해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이다.

ⓒ두산
ⓒ두산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