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낙찰 3사 중 현대백화점 면세점만 계약

[SR(에스알)타임스 임재인 기자] 롯데·신라 면세점은 코로나19(우한 바이러스)에 따른 타격을 견디지 못하고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면세사업권을 포기했다고 9일 밝혔다.

코로나19로 공항 면세점 매출이 급감하는 등 사업제안서를 제출했을 당시와 비교해 시장환경이 크게 악화했다는 판단에서다.

롯데와 신라는 올해 1월 인천공항 면세 사업권 입찰에 참여해 각각 DF3(호텔신라)와 DF4(호텔롯데) 구역의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당초 이날까지 임대 계약을 체결해야 했지만, 계약을 포기하기로 한 것이다. 다만 DF7(패션·기타) 사업권을 따냈던 현대백화점면세점은 계약을 그대로 체결했다.

국내 면세업계 1∼2위인 롯데와 신라가 10년짜리 면세점 계약을 포기한 것은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천공항의 높은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웠기 때문으로 보인다.

입찰 당시 인천공항이 제시한 계약 첫해 최소보장금은 DF4구역 638억 원, DF3구역은 697억 원에 달한다. 롯데와 신라가 최소보장금보다는 더 많은 금액을 써내 우선협상자로 선정됐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들이 내년 9월부터 1년간 부담해야 하는 임대료도 600억 원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러나 현재 인천 공항을 통해 출국하는 사람은 하루 평균 2,000명도 되지 않아 면세점들은 매출액의 약 2배를 임대료로 내는 상황이다.

한편, 인천공항 면세점의 경우 기존에 유찰됐던 DF2(향수·화장품), DF6(패션기타)와 함께 롯데와 신라까지 계약을 포기하면서 총 4개 구역의 사업자를 다시 선정하게 됐다.

▲롯데·신라면세점 CI ⓒ롯데·신라면세점
▲롯데·신라면세점 CI ⓒ롯데·신라면세점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