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6일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처음 주재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6일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처음 주재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6일 “은행권에서 기간산업을 지키는데 동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차·조선 등 주요 기간산업 협력업체의 자금조달 애로해소 방안에 참여를 주문하는 목소리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처음 주재하면서 “경제 방역은 아직 진행 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반장 금융위원장), 산업·기업 위기 대응반(반장 산업통상자원부부 장관), 고용위기 대응반(반장 고용노동부 장관) 등 3개 대응반으로 구성된 경제 중대본을 꾸렸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금융지원에도 중소·중견기업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동산 담보 회수지원기구를 조속히 가동하고, 매각 후 재임차 등 다양한 방식의 자금 조달 지원, 주요 기간산업 협력업체의 자금 조달 애로 완화에도 나서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지원에 대해서는 지난달 29일 발표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차질없이 집행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2차 지원은 모두 은행권을 통해 공급되므로 저신용자 소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며 “오는 18일 접수, 25일 심사로 예정된 일정대로 상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전산, 홍보 등 제반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했다.

기간산업 지원과 관련해선 기간산업안정기금이 하루 빨리 집행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신속히 이행하겠다고 했다.

은 위원장은 “은행권도 정부의 의지를 믿고 산업은행과의 협업 등을 통해 기간산업을 지키는데 동참해줄 것을 부탁한다”며 “고용안정조건 부과와 관련해서는 고용안정이라는 기금조성 취지를 달성하면서도, 자금지원의 제약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합리적인 균형점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