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사
ⓒ각 사

- 오는 18일, 7개 시중은행서 접수 실시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오는 18일부터 시중은행에서 소상공인 2차 대출과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이 시작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7개 시중은행(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기업·대구은행)은 18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개인사업자)을 위한 10조원 규모의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청 접수를 받는다.

소상공인 긴급대출액의 95%는 정책금융기관인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공급을 통해 이뤄진다. 대출 연체 또는 세금 체납이 없다면 소상공인들은 대부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대출 한도는 업체당 1,000만 원이고, 만기는 5년(2년 거치·3년 분할상환)이다. 금리는 기본 연 3∼4%로, 신용등급에 따라 다소 조정될 수 있다.

대출을 신청할 때는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과세표준증명원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등기부등본 혹은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6개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은행별 대출심사 기준에 따라 추가서류를 요구할 수 있다.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도 카드와 연계된 시중은행 영업점 약 6500개를 통해 진행된다. 창구 혼잡과 방역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 기간과 중복되는 신청 첫째 주(18~22일)에 5부제 방식을 적용한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