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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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관리 현장지원단 설치…은행권과 공조체계 마련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금융감독원이 코로나19(우한바이러스) 장기화 국면에 대비하고자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 지원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하고 은행권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연체 우려가 있는 자영업자에는 만기연장, 이자감면, 분할상환 등으로 부담을 경감해주는 ‘개인사업자대출119’도 강화하기로 했다.

2일 금융감독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이러한 내용을 담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보면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해 금융지원 상황 등을 분석하고 현장의 애로·건의사항을 파악할 방침이다. 단장은 조영익 금감원 소비자피해예방 부원장보가 맡는다.

현장지원단 산하에는 ‘특별상담센터’가 설치돼 금융애로를 점검하고, 금융지원 상황 분석 및 사전지원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연체 우려 자엽업자 지원을 위해 '개인사업자대출119'도 강화된다. 개인사업자대출119는 일시적 자금난 등으로 연체 우려가 있는 자영업자에게 만기연장, 이자감면, 분할상환 등으로 부담을 경감해주는 은행 프로그램이다. 금감원은 은행권이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은행 영업점 직원 교육 및 제도 홍보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 현재는 일부 은행만 시행하고 있는 것을 모든 은행으로 확대할 수 있도록 주기적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위기관리 컨설팅도 강화한다. 은행권은 기존에 창업 중심의 컨설팅 지원체계가 있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함으로써 자영업자의 매출·수익 회복을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컨설팅은 필요시 사업정리 및 재기 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난해 말 27개였던 은행권 컨설팅센터를 올해 말까지 33개로 늘리며, 모바일 비대면 컨설팅 프로그램도 개발·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가 업종·업태 전환이나 채무조정, 사업정리 및 재기교육 등 경영컨설팅이 필요할 경우 은행 영업점이나 컨설팅센터를 방문해 상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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