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 ATM기기 ⓒ연합뉴스TV화면 캡쳐
▲시중은행 ATM기기 ⓒ연합뉴스TV화면 캡쳐

- 코로나19 장기화에 선제적 리스크 관리 돌입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시중은행들이 업종별 대출 한도 조정에 나서고 있다. 명목상 하반기 불거질 건전성 위험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지만 코로나 19의 직격탄을 맞은 서비스 업종 중심으로 대출 등급 조정이 이뤄져 이른바 ‘우산뺏기’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1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업종별 대출 한도 조정으로 이어지는 올해 정기 산업등급평가를 지난 8일 실시했다.

실물경기 위축으로 회복세가 더딘 도소매업과 숙박·음식업종이 대출한도 조정 대상자가 될 것으로 보여져 일부 비난의 목소리도 커지는 양상이다.

국민은행 측은 장기연체 가능성을 미리 감지하는 조기경보시스템을 활용해 개별 채무자 관리 강도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잠재 관리’ ‘주의 관리’ 등으로 판정되면 대출 연장 때 원금 일부를 갚도록 하는 식이다.

하나은행도 고위험 개인 차주와 위험업종 대상 대출 문턱이 높아졌다. 위험 차주는 담보를 보강하도록 하고 위험 업종에 대해서는 신규 대출 심사를 강화한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말 요식업종 대출을 건당 1억 원 이하로 제한하라는 공문을 모든 지점에 하달했다. 올 들어 대출이 크게 늘자 한도 축소로 부실 위험 낮추기에 나선 것이다. 코로나19에 임대료와 인건비, 대출이자 부담이 큰 상황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올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신한은행은 고신용 개인고객과 우량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일부 신용대출의 소득 대비 한도를 낮췄다. 씨티은행은 직장인 신용대출 대상을 자체 신용등급 기준 A~D등급에서 A~B등급까지로 높였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내부 영업 정책을 쉽사리 변경하는 것은 아니고, 일부 건전성 위험이 커진 차주 대상 조정에 들어간 것일 뿐”이라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성 코로나19 금융지원은 꾸준히 지원해왔고,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