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금융감독원

- “취약계층 불편 없도록 만전 기해야”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은행권의 영업점 폐쇄 움직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비대면 거래의 확산과 비용절감 효과를 위해 영업점이 대폭 축소되고 있는데, 소비자의 금융서비스 불편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자는 의중이다.

21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임원회의에서 “코로나19를 이유로 (은행들이) 단기간에 급격히 점포 수를 감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실제 2012년 7681개에 이르던 국내 은행 점포는 2016년 7086개로 내려오더니 올해 3월 기준 6652개로 줄어들었다.

윤 원장은 “은행들의 점포망 축소는 인터넷이나 모바일 뱅킹 등 비대면 거래 확산으로 추세적으로 불가피한 측면도 있다”면서도 “최근 코로나19 영향이나 순이자마진 하락에 따른 비용 절감 노력 등으로 점포 폐쇄가 더욱 가속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올해 4대 시중은행은 지난 16일까지 126개 점포를 닫았다. 7개월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지난해 폐쇄 점포 수(88개)의 1.5배에 달한다. 게다가 금융권에서는 올해 하반기까지 약 200여 곳의 은행영업점이 문을 닫을 것으로 보고있다. 은행권의 수익성이 하락세를 보이는 만큼, 점포를 닫아 내실을 추구하겠다는 것이다.

윤 원장은 “은행들의 점포 폐쇄로 금융소비자, 특히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해 달라”며 “은행 스스로 고객의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하는 범위 내에서 점포를 축소하는 보다 책임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고 말하며 금감원 관련 부서에도 감독 측면에서 점포 폐쇄와 관련해 금융소비자보호 차원의 감독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