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Q 매출 12조 8,338억 원, 영업이익 4,954억 원 기록

- H&A, 신가전 앞세워 역대 2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률

- VS, 코로나19 ‘직격탄’…MC, 원가개선으로 적자폭 감소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LG전자가 2분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다만 가전 부문의 안정적인 수익성과 MC부문의 손실 개선 등으로 인해 실적을 방어했으며, 하반기 VS부문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등 긍정적인 지표가 나오고 있다. 

LG전자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2조8,338억 원, 영업이익 4,954억 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9%, 24.1% 감소했으며, 전 분기 대비 12.9%, 54.6% 줄었다.

그러나 당초 시장 전망치보다 웃도는 성적을 기록했으며, 상반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8%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1% 증가했다. 상반기 영업이익은 4년 연속 1조5,000억 원을 상회했다.

사업본부별 실적을 살펴보면 H&A사업본부는 매출액 5조1,551억 원, 영업이익 6,280억 원을 달성했다. 원가개선 및 비용절감 활동으로 손익 개선 요인이 있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매출은 역신장했으며, 영업이익률은 2분기 역대 최대인 12.2%를 기록했다.

비록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줄어들었으나, 프리미엄 및 신(新)가전, 위생가전 제품 판매로 하반기에 수익성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이날 열린 컨퍼런스콜에서 LG전자는 “H&A부문은 3년간 7~8%의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해왔다”며 “향후 8~9%대의 안정적 수익성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최근 구독경제가 활성화되면서 LG전자의 렌털 매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2019년 말 기준 204만 계정을 확보한 데 이어 2020년 상반기 기준 35만 개, 연말까지 270만 개의 렌털 계정을 확보해 30% 이상의 고성장에도 문제가 없을 전망이다. 

HE사업본부는 매출액 2조2,567억 원, 영업이익 1,128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락다운 및 오프라인 매장 폐쇄로 인해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다만 지속적인 재료비 절감 활동과 더불어 마케팅 비용 등 통제 가능한 비용을 중심으로 비용절감 활동을 통해 전년 동기 수준의 수익성 유지했다.

HE사업본부는 3분기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는 가운데 온라인 판매 확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매출 기회를 확보하며 수익성을 회복시킬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087억 원, 영업손실 2,065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감소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역신장했으나, 미국·유럽 등 주력 시장의 락다운 해제에 따라 실판매 개선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31.1% 증가했다. 또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지속적인 체질 개선으로 손실규모는 전년 동기 및 전분기 대비 줄었다.

하반기에는 애플의 5G 제품 출시로 인해 그간 5G 제품군을 확대해온 LG전자에게도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LG전자는 “1,000달러 이상 제품은 LG전자만의 차별화된 폼팩터 제품을 출시하고, 이와 함께 합리적 가격대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해 매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칩셋 및 ODM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중저가 보급형 5G 단말을 선도 출시해 대중화 수요를 견인할 것”이라며 “중국 업체가 진출이 어려운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5G 매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VS사업본부는 매출액 9,122억 원, 영업손실 2,025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의 공장가동 중단,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지연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줄면서 영업적자가 이어졌다.

LG전자는 “자동차산업이 코로나19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며 “다만 3분기 들면서 부품 수요가 회복하고 있고, 기존에 수주로 매출이 30% 이상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도 턴어라운드 계획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현재 LG전자의 VS 수주잔고는 지난해 말 기준 53조 원이다. 시장 상황이 녹록치 않지만 수주는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이며, 하반기 60조 규모의 수주 잔고를 보유할 예정이다. 수주 비율은 전장사업이 50%, 전기자동차와 ZKW, 램프사업이 50%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071억 원, 영업이익 983억 원을 거뒀다.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이 확산되며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의 판매는 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이동제한 등으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태양광 모듈의 판매는 차질이 있었다. 이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BS사업본부는 언택트 트렌드에 맞춰 IT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데 대해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디지털 사이니지의 매출 확대, 태양광 모듈의 제품 경쟁력 강화 등에 집중해 매출을 키울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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