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탁결제원
ⓒ한국예탁결제원

- 기존 공모펀드 자산정보 확인…‘펀드넷’ 시스템 확대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펀드 자산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기존 공모펀드에서만 적용됐던 ‘펀드넷’(FundNet) 시스템이 사모펀드까지 확대된다. 잇따른 사모펀드 사고방지를 위해 운용사와 수탁사 등 시장참가자가 ‘펀드넷’을 통해 펀드의 자산을 상호 체크하도록 하겠단 것이다.

3일 한국예탁결제원은 자산운용산업 핵심 인프라인 펀드넷을 통한 사모펀드 제도개선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펀드넷은 자산운용사, 수탁회사, 판매사, 사무관리사 등 펀드 관련 시장 참여자들이 ▲펀드의 설정·환매 ▲결제·운용지시 ▲감독지원 등 업무를 실시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2004년 예탁결제원이 구축했고 현재 약 500개 이상 금융기관이 이용하고 있다. 연간 처리 건수는 8억 건에 달한다. 기존에 전화, 팩스 등으로 처리했던 펀드 처리 업무를 펀드넷으로 일원화함으로서 펀드 관리가 한층 투명하고 정확하게 개선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기존 펀드넷 업무는 공모펀드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사모펀드 관리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특히 최근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펀드 환매중단 사태를 계기로 사모펀드 역시 펀드넷을 통해 관리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에 예탁결제원은 시스템 개선으로 사모펀드도 펀드넷에서 관리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선 시장참가자 간 펀드 자산정보를 상호확인할 수 있는 펀드자산 잔고대사 지원시스템을 구축한다. 이 시스템에서는 자산운용사 또는 사무관리사와 수탁회사가 전송한 펀드 투자자산내역(자산명, 자산코드, 잔고 등)을 서로 비교하고 검증할 수 있다.

시스템 구축을 위해 현재 시장참가자별로 자체 생성·관리하고 있는 비시장성자산 코드를 표준화하는 작업을 추진한다. 내년 상반기 중 완료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사모펀드가 주로 투자하는 비시장성자산에 대한 운용지시 지원서비스와 해당 거래내역에 대한 상시감시 지원서비스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예탁결제원 관계자는 “현재 공모펀드에 한정된 펀드넷을 사모펀드로 확대함으로써 시장참가자 간 상호 견제와 감시를 통해 투자자 보호가 더 강화될 것”이라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자산운용업계와 TF(테스크포스) 구성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