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산업노동조합
ⓒ마트산업노동조합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마트노조)은 4일 한국 대형마트업계 빅4 중 하나인 코스트코코리아에 노동조합이 설립됐다고 밝혔다. 

마트노조 코스트코지회는 이달 2일 오전 10시 마트노조 교육장에서 조합설립총회를 열고 지회장으로 박건희(양평점 MD)를 선출했다.

코스트코는 1983년 미국 시애틀에서 시작한 유료회원제로 운영되는 창고형 할인매장이다. 한국에는 16개 매장이 있다. 연 매출은 연간 4조 2000억원에 달한다. 코스트코코리아 근무 직원들은 5500여명이다. 마트노조에 따르면 코스트코 노동자 근무환경과 처우는 겉모습과 달리 열악한 편이다. 

실제 노동조합 설립 직후 제보에 따르면 코스트코는 최근 사회적 이슈인 거리두기를 고강도로 유지하면서도 정작 직원 휴게공간엔 환기시설은 커녕 선풍기 한 대도 비치하지 않은 것이 확인됐다. 

또 영업시간이 아닐 때는 직원 근무시 냉방을 가동하지 않는다는 복수의 제보가 있었다고 노조는 전했다.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코스트코가 코로나를 이유로 운영 중이던 직원 식당을 일방적으로 폐쇄하고 생색내기 수준 식대를 지급하는 것으로 대체하는 등 직원들의 많은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코스트코지회 박건희 지회장은 "전반적으로 노동강도가 높은 데 반해 휴게시간이 충분히 보장되지 못하고 있고 근무환경도 열악하다"며 "연차사용도 직원 의사에 따라 자유롭게 쓰지 못하고 업무상 필요한 교육도 무급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코스트코가 성장한 만큼 이제는 노동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대변할 수 있는 노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앞으로 코스트코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개선을 위해 민주적으로 소통하고 힘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마트노조에 따르면 현재 전 지역에서 가입 신청이 활발하다. 마트노조 정준모 교선실장은 "노동조합이 없었던 사업장이라 그동안 임금, 노동환경개선을 갈망하는 목소리들이 많이 억눌려 있었던 것 같다"며 "다양한 직군에서 골고루 가입하고 있다"고 했다. 

코스트코지회는 노동조합 설립 직후인 이달 3일 오전 교섭을 신청했다. 코스트코지회는 전 직원들에게 설문조사 등을 통해 교섭요구안을 위해 의견수렴을 적극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노동조합 설립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카페 등 온라인 공간에서의 소통도 활발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