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오전 상가 개발을 제한하는 안산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 안산시의회 만장일치 통과 소식을 듣고 주재현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반색하고 있다. ⓒ마트산업노조 페이스북 페이지
지난 18일 오전 상가 개발을 제한하는 안산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안 안산시의회 만장일치 통과 소식을 듣고 주재현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위원장과 조합원들이 반색하고 있다. ⓒ마트산업노조 페이스북 페이지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홈플러스 노조는 안산시 조례 개정안 통과를 계기로 투자금 회수에 급급한 폐점 매각 행위와 원천적으로 이를 통한 투자금 회수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홈플러스 경영 정상화와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급선무는 인수 당시 약속한 MBK의 1조원 투자 이행이지 안산점 등 알짜 매장 폐점 매각이 아니라는 것이다. 

21일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위원장 주재현)은 MBK 본사 앞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안산시 조례 개정안 통과로 안산점 폐점 매각 계획이 좌초됐다"며 "MBK 폐점 매각 계획 전체가 사실상 무산된 것"이라고 밝히고 폐점 매각을 통한 투자금 회수 구상을 완전히 포기할 것을 MBK에 요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대전 둔산점과 대구점도 폐점 매각 성사가 불투명하거나 중단된 상태다. 

앞서 18일 안산시의회는 일반상업지역 용적률을 기존 1100%에서 주상복합건물에 한해 400% 이하로 제한하는 안산시 도시계획조례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용적률 최소 900% 이상을 예상하고 진행 중이던 MBK와 매각 우선 협상 대상자 화이트코리아 안산점 폐점 매각과 개발 계획은 사실 불가능해진 것이다. 

홈플러스 노조는 "이번 폐점 매각 계획은 2018년 추진하다 실패한 리츠 매각에 이은 MBK 2차 투자금 회수 계획"이라며 "1차 리츠 매각 실패에 이어 2차 폐점 매각 계획까지 홈플러스를 담보한 MBK 자산약탈과 투자금 회수 계획은 잇따라 실패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노동자 생존권과 일자리를 빼앗고 압도적인 구성원이 반대하는 폐점 매각, 지역 사회와 정치권으로부터 외면 받는 부동산 투기는 앞으로 절대 성공할 수 없다"고도 했다. 

홈플러스 노조는 "홈플러스 경영 위기 극복에서 중요한 것은 MBK 1조원 투자 약속 이행"이라며 "MBK는 홈플러스 인수 당시 대내외적으로 공표한 1조원 투자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무엇보다 MBK가 고수익을 내는 데만 몰두, 마트 업태를 지속하려는 의지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굳이 매각한다면 그동안 진행해온 매각 후 재임대하는 '세일앤리즈백' 형태도 있는데 알짜 매장을 팔고 거기에 주상복합건물을 짓겠다는 것은 오로지 수익에만 초점을 둔 결정이라는 것이다. 

홈플러스 노조는 전국 홈플러스 매장 중 안산점과 둔산점, 대구점은 핵심 매장으로 이들 폐점 매각은 홈플러스 경영 정상화나 장기적인 성장보다 당장의 투자금 회수만을 노린 것이라고 지적한다. 

홈플러스 노조는 "경영진은 3개 매장 폐점 매각이 위기 극복과 운영 자금 확보를 위한 절박한 선택이라고 하지만 2만 직원을 속이지 말라"고 했다. 

노조는 폐점 매각 대금 대부분 MBK 투자금 회수에 쓰일 것으로 보고 있다. 돈의 용처는 홈플러스 경영진이 주장하는 것처럼 운영 자금 확보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다.

노조는 "MBK가 지금까지 거둬들인 홈플러스 부동산 매각 대금은 2조 2000억원에 달하지만 이 돈 대부분 MBK가 빚진 인수 자금을 갚는 데 들어갔다"고 주장, "아무리 매장을 팔아봐야 돈은 홈플러스로 들어오지 않는다. MBK 빚과 이자로 들어갈 뿐"이라고 했다. 

올해 1분기에도 울산점 등 3개 매장을 세일앤리즈백 방식으로 매각, 3000억원을 거둬들였지만 흔적도 없이 증발해버렸다는 것이다. 

홈플러스 노조는 추석 특수기 파업을 예정하고 있다. 노조는 "추석을 앞두고 전 지회가 기습 파업에 돌입, MBK 폐점 매각 계획 무산을 전 구성원과 국민에게 알릴 것"이라는 입장이다. 10월부터 투쟁에 돌입,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지속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