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신한은행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은행은 4억 호주달러(약 2.9억 미국달러) 규모의 5년 만기 외화 캥거루 채권을 발행했다고 23일 밝혔다. 캥거루 채권은 호주 자본시장에서 역외의 외국 기관이 현지 통화인 호주달러로 발행하는 채권이다.

코로나19 피해지원 채권(Covid-19 Alleviation Kangaroo Social Bond)으로 이름 붙여진 이 채권은 코로나19 피해 기업 지원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 활동 지원으로 조달자금 용도를 특정한 국내 최초의 ESG 채권(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되는 채권)이다.

채권은 변동금리채(2.5억 호주달러)와 고정금리채(1.5억 호주달러)로 나뉘어 발행됐다. 금리는 변동금리채의 경우 3개월 BBSW(Bank Bill Swap Rate·변동금리 캥거루본드 발행 시 기준 금리인 호주 스왑금리)에 0.88%P를 가산한 수준이고, 고정금리채는 연 1.183%이다. 지역별 해당 채권 투자자 분포를 보면, 변동금리채의 경우 ▲호주 33% ▲아시아 66% ▲유럽 1%로 집계됐다. 고정금리채에는 대부분 호주(50%)와 아시아(48%) 투자자가 참여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국내 시중은행 중 최초로 호주 중앙은행(RBA)의 레포(Repo·채권을 담보로 받는 대출) 적격담보 지위를 얻은 뒤 채권을 발행했기 때문에 같은 만기의 채권을 미국달러로 발행하는 것보다 조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