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민 베트남 컨트리헤드(오른쪽 두번째)와 그랩베트남 응웬 타이 하이 반 대표(오른쪽 세번째) 등 관계자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신동민 베트남 컨트리헤드(오른쪽 두번째)와 그랩베트남 응웬 타이 하이 반 대표(오른쪽 세번째) 등 관계자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한금융그룹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20일 호치민에 위치한 그랩베트남 본사에서 베트남 모빌리티 기업인 그랩(Grab)과 베트남 스타트업 공동 육성 및 디지털금융 서비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랩(Grab)은 동남아시아의 우버라고 불리는 베트남 내 1위 모빌리티 기업으로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8개국에서 차량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물류 배송, 모바일 결제시스템 등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신동민 신한금융 베트남 컨트리헤드와 그랩베트남 응웬 타이 하이 반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베트남 스타트업 공동 선발 및 육성 ▲새로운 디지털 금융서비스 개발 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먼저 신한퓨처스랩 베트남과 그랩은 주요 산업분야의 현지 리딩 기업 및 정부 파트너와 함께 핀테크, 디지털, 운송, 식품, 부동산 등 폭 넓은 분야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산업별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 생태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신한금융은 디지털 및 비대면 금융서비스 업그레이드를 위해 그랩의 플랫폼과 고객망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지에 적합한 차별화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양사간 시너지 발굴을 통해 사업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신동민 신한금융 베트남 컨트리헤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통한 금융서비스 환경을 마련하고, 현지 스타트업 생태계와 상생하며 다양한 사업모델을 구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그룹차원에서 추진중인 글로벌 DT의 일환으로 현지 기업들과의 제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