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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유통] 롯데온, '인공지능'과 협업...3일 프로젝트 브랜드 '데몬즈' 선봬

기사승인 2020.11.03  07:0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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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쇼핑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롯데온이 인공지능(AI)과 손잡고 신규 브랜드를 선보인다. MZ세대를 겨냥한 해당 브랜드는 인공지능이 디자인한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 스타트업과 협력하고 주문생산방식을 도입하는 등 여러 측면에서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롯데e커머스(대표 조영제)의 롯데온은 3일 신규 프로젝트 브랜드 데몬즈'를 론칭한다고 3일 밝혔다. '데몬즈(de MonZ)'는 AI를 활용해 의류를 기획·제작, 유통하는 브랜드다. 

롯데온은 이를 통해 국내 새로운 패션 유통 방식을 실험한다. 데몬즈는 'MZ세대 사이에서 디자인에 새로운 감성을 입힌다(M+ON+Z)'는 의미를 담고 있다.

롯데온은 데몬즈 론칭을 위해 AI 기술·생산 능력을 가진 스타트업들과 힘을 합쳤다. 가장 중요한 디자인은 AI 활용 디자인 전문 스타트업 '디자이노블'이 맡았다. 생산은 스타트업 '콤마', 유통은 '롯데온'이 책임진다.

특히 디자이노블이 개발한 AI는 인터넷을 통해 전 세계 의류 상품 패턴과 색상, 소재 등을 분석해 상품 트렌드로 정리한 후 매 시즌 콜렉션, 룩북 등 수백 만 자료를 참고해 스스로 반복 스케치 작업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AI는 1초에 1만개까지 상품 디자인이 가능한 능력을 갖는다. 디자이노블 자체 조사 결과 72시간 학습한 AI 판매 예측 적중률은 10년차 상품기획자(MD)에 비해 약 20%포인트 높은 76.8%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데몬즈 첫 '뮤즈'로 힙합 아티스트 치타를 선정해 '데몬즈X치타' 상품을 선보인다. 첫 협업 '셀럽'으로 치타를 선정한 이유는 방송을 통해 보여준 당당함, 패션과 예술에 대한 감각 등이 데몬즈가 추구하는 브랜드 감성과 일치해서다. AI는 치타가 가진 삶의 가치관을 상품 디자인에 담는 작업을 했다. 치타는 반려묘, 환경, 변화된 자신의 모습 등 직접 고른 이미지를 AI에게 전달했고 AI는 이미지와 스스로 뽑아낸 데이터를 합쳐 치타의 철학이 담긴 스트리트 패션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롯데온은 이를 바탕으로 구스 다운, 플리스 다운, 후드·맨투맨 티셔츠 등 8종 상품을 오는 17일까지 한정 판매한다. 이달 6일까지는 데몬즈 론칭을 기념해 전 상품을 15% 할인 판매한다. 플리스 다운 24만 7950원, 후드 집업 11만 8850원, 아노락 자켓은 18만 1260원에 선보인다. 

또 6일에는 롯데온 라이브 방송에 치타가 직접 출연해 본인의 가치관을 담은 디자인과 상품 기획 과정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고객과 소통에 나설 예정이다.

데몬즈는 주문 후 생산을 시작하는 '주문생산방식'을 도입했다. 다품종 소량 생산 기반의 주문생산방식은 불필요한 의류 생산을 줄여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러나 수요 예측과 생산에서 디지털화 돼 있지 않으면 비용이 많이 들어 기존 패션업계에서는 도입하기 힘든 방식이기도 하다. 데몬즈는 AI 기술력, 롯데온의 데이터와 물류망을 바탕으로 신속한 생산, 배송이 가능해 주문생산방식의 새로운 유통 구조 실험에 나선다.

롯데e커머스 박달주 전략기획부문장은 "데몬즈는 롯데온이 AI 디자이너와 손을 잡고 선보이는 프로젝트 브랜드로 첫 작품으로 치타를 뮤즈로 8종 상품을 출시한다"며 "추후 사진 한 장으로 AI 디자이너가 만들어주는 '나만의 디자인'까지 가능한 수준으로 플랫폼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호영 기자 eesoar@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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