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SR(에스알)타임스 전근홍 기자] 미국 대선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당선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국내 증시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달 이후 주된 불확실성으로 작용했던 미국 대선이 바이든의 승리로 기울어지면서 국내 증시도 지난 2일부터 5일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스피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 성장주와 삼성전자와 LG화학 등 대형주들이 외국인과 기관 순매수로 급등세를 보이면서 2400선을 회복했다.

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 6일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2357.32)보다 2.71포인트(0.11%) 오른 2416.50에 마감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나홀로 7,928억 원을 사들인 반면 개인과 기관은 각각 7,960억 원, 35억 원을 순매도했다.

시장에선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불복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해소국면에서 있어 국내 증시엔 미칠 영향은 제한 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조 바이든 후보의 당선 가능성이 커지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우편투표 재검표 요청 또는 대선 불복 소송 가능성이 제기됐다. 그럼에도 미 증시는 강세를 이어갔는데, 이는 시장 참여자들이 경기 회복을 위한 대규모 부양책 가능성에 더 주목했기단 분석이다.

서정훈 삼성증권 연구원은 “시장참여자들은 잔존한 악재보다 이전 대비 명확해진 미국 정부 구도에 더욱 주목하는 양상”이라며 “미온적이던 외국인들의 움직임이 활기를 더하는 게 특징”이라고 전했다.

김훈길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바이든 후보가 무난하게 당선될 것이라는 전망에 뉴욕증시가 급등세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상원 다수당 실패도 증시에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고, 상장지수펀드(ETF)시장에는 주식형 ETF 중심으로 큰 폭의 자산이 유입됐고 특히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ETF에 자산유입 집중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