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오리온

[SR(에스알)타임스 이호영 기자] 오리온그룹(회장 담철곤)은 사업회사 오리온이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5974억 원, 영업익 1078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했다. 창사 이래 3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던 지난해 기록을 다시 한번 경신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2.7%, 영업익은 6.0% 성장했다. '코로나19'로 글로벌 경기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한국 포함 중국·베트남·러시아 등 글로벌 법인이 견고한 성장을 기록하며 지속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특히 중국과 베트남은 1분기, 4분기가 '설' 시즌 영향이 큰 반면 3분기는 순수한 성장을 가늠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 

오리온그룹이 지속적으로 펼쳐온 효율과 수익 중심 경영이 빛을 발하며 글로벌 식품회사 수준 영업이익율(18%)도 이어나가고 있다. 중국·베트남·러시아 법인 모두 19% 이상 영업이익율을 달성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해나가고 있다.

중국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4.4%, 영업익은 1.6% 성장했다. 상반기 출시한 초코파이 딸기, 찰초코파이 등이 실적을 견인하며 초코파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3% 올랐다. 전년 동기 대비 31% 성장한 '마이구미',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타오케노이 김스낵 등도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올해 최고 기대작 '닥터유 단백질바'와 '닥터유 에너지바'도 중국 뉴트리션바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나가고 있다. 

3·4급 TT채널 확장을 통한 매대 확보와 제품 진열 확장도 순조롭게 진행됐다. 다만 영업익은 견과바 단백질바·에너지바 초기 입점 시 프로모션 등이 진행됐다. 감자 플레이크 등 주요 원재료 단가 상승 등이 영향을 미쳐 상승폭이 작았다.

4분기엔 파이 성수기 시즌 겨울철을 맞아 주요 파이 제품에 대한 홍보·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중국 최대 규모 '국제수입박람회'에 닥터유 단백질바와 에너지바, '오리온 제주용암천' 등을 출품해 경소상 대상 판매 채널과 소비자 접점 프로모션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베트남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8.2%, 영업익 23.2% 성장했다. 온라인 매체 광고 활용을 통한 효율적 영업·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쌀과자와 양산빵 등 신규 카테고리 고속 성장세로 매출과 영업익이 모두 두 자릿수 이상 동반 성장했다. 베트남 현지에서 인기몰이 중인 쌀과자 '안'은 지난 9월 새롭게 출시한 가츠오부시 맛도 흥행에 성공하며 3분기 매출액 약 70억원을 기록했다. 양산빵 '쎄봉'도 아침 대용식으로 자리매김하며 3분기 매출액이 40억원을 넘어섰다.

4분기에는 지난 3분기에 출시한 '초코파이 요거트', '포카칩(오스타) 에그요크' 등 파이·스낵 신제품을 통한 고성장세를 이어가는 한편 편의점과 체인스토어 대상 영업활동도 한층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은 초코파이·비스킷 제품군의 고른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6.1%, 영업익 46.2% 성장했다. 라즈베리·체리·블랙커런트·망고 등 잼이 들어간 초코파이가 선전하며 파이 카테고리가 18% 성장,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갔다. 4분기에도 현지 소비자들 입맛에 맞춘 신제품을 적극적으로 출시하고 비스킷 라인업을 테스트해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한국 법인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 6.4%, 영업익 2.7% 성장했다. 제품 생산, 채널 내 재고관리 등 철저한 데이터 경영을 통한 매출과 이익 극대화를 지속한 것은 물론 '코로나19' 상황 속 온라인을 통한 대용량 구매 등 변화된 소비자 성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 특히 최근 새롭게 선보인 '초코파이 바나나', '닥터유 드링크 단백질' 등이 연달아 히트하며 성장세를 이끌었다.

4분기에도 스낵·비스킷·젤리 등 카테고리에서 새로운 제형과 맛의 신제품들을 공격적으로 출시해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오리온 제주용암수', '닥터유 드링크' 등 음료사업 기반을 닦아나갈 계획이다. 그룹 신성장동력 바이오 사업 역시 중국 합자법인 설립과 국내 우수 바이오 기업 발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 신규 카테고리 개척, 효율과 수익 중심 경영을 통해 글로벌 법인 모두 매출과 영업익 성장을 이뤄냈다"며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지속 선보이며 성장세를 견인하는 것은 물론 간편대용식과 음료, 바이오 등 3대 신규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글로벌 식품·헬스케어 기업으로 제2의 도약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