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연세원치과 김희숙 원장
▲ⓒ서초 연세원치과 김희숙 원장

치아 상실 시 주로 치료를 받게 되는 치과치료인 임플란트는 인공치아를 식립하여 치아역할을 이어가도록 하기에 임플란트를 단단하게 고정하고 힘을 가해줘야 할 잇몸뼈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 시에는 환자의 튼튼한 잇몸뼈가 밑받침이 되어야 정상적이고 우수한 식립이 가능하다.

 

잇몸뼈가 파괴되거나 흡수되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없는 사례를 막기 위해서는 충분한 잇몸뼈를 형성한 후에 임플란트 시술을 시행하는 뼈이식임플란트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잇몸뼈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얇고 낮은 경우,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 주로 이 방법이 적절하다.

 

보통 뼈이식임플란트가 필요한 경우는 치아가 빠진 후 오랜 시간이 경과되었다거나 사고 및 부상에 의한 외상으로 잇몸뼈에 손상을 입은 경우, 치주질환 때문에 치아를 상실한 경우 등에 주로 추천되고 있다.

 

뼈이식술은 회복 기간이 일반적인 임플란트 식립 시 보다 길어진다는 점이 환자의 부담이 될 수는 있지만 그에 못지 않은 장점들이 존재한다. 우선 부족한 잇몸뼈를 보강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더욱 튼튼하고 안정감 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며, 잇몸뼈 보강을 통해 잇몸의 비율이 자연스러워지므로 심미성 면에서도 장점이 될 수 있다.

 

잇몸뼈를 충분히 보충하기 때문에 저작기능 역시 향상 되어 음식을 씹을 때에 만족도가 높으며, 잇몸뼈의 강도가 높아 임플란트의 수명과 기능을 연장시킨다는 장점도 있다.

 

뼈이식임플란트를 받은 환자는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소량의 출혈과 함께 뼛가루 등이 콧물에 섞여 불편함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이물감과 불편함 때문에 코를 지속적으로 풀거나 침을 강하게 뱉게 되면 추가적인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는 삼가 하고 흘려 보내거나 휴지로 제거해주면 된다. 거즈는 지혈이 될 때까지 잘 물고 있어야 하며, 처방 받은 약은 지시대로 잘 복용해야 한다. 회복기간 동안의 금연 및 금주는 필수다.

 

임플란트 시술 자체가 섬세함과 오랜 치료경험을 필요로 하는 만큼 뼈이식임플란트 역시 고난도 시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경험과 연륜이 많은 치과를 찾는 것이 우선이다. <서초 연세원치과 김희숙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